[비교관광정책] 대한민국(서울)과 싱가포르의 관광 정책 비교를 통해 본, 서울시 관광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 주제선정 이유
 연구 방법
 싱가포르 개관

II. 본론
 주요 도시지표 비교
 인바운드 수 비교
 관광수지 비교
 시대별 관광정책 비교
 주요 관광 프로그램 비교
 추진중인 계획 비교

III. 결론
 시사점
 서울시 관광이 나아가야 할 방향

* 참고문현

본문내용
I. 서론

 주제선정 이유
서울보다 조금 넓은 면적을 가지고 인구 400만 명에 지나지 않는 작은 도시국가 싱가포르는 도시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테마공원으로 느껴질 정도로 관광명소로 개발이 되어 있는 곳이다. 2005년 싱가포르를 찾은 관광객은 600만 명에 이르고 이들은 약 70억 불을 소비하였다. 이것은 인구 4500만 명인 우리나라가 50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과 비교하면 이는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니다. 하드웨어, 즉 관광 아이템만으로 관광객을 유치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이제는 소프트웨어와 컨텐츠가 결합된 관광 아이템만이 앞으로의 관광시장에 있어서 살아남을 것이다.
현재 싱가포르는 관광수지 흑자를 기록하는 반면 한국, 그리고 서울은 아웃바운드의 수가 인바운드의 수를 훨씬 능가하여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전문가들은 관광선진국으로 싱가포를 꼽는 이유를 ‘조직화’와 ‘마케팅’, 그리고 ‘아이디어’를 드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따라서 작은 도시국가에 불과한 싱가포르가 어떠한 관광정책 및 아이디어로 인해 관광대국이 되었는지 한국의 수도인 서울과 비교해봄으로써 서울이 배워야 할 것은 없는지 살펴보고, 서울시가 제시한 ‘2010년까지 관광객 1200만 명 유치’의 목표달성을 위해 앞으로 서울시 관광의 방향이 어떻게 나아가야 할 지를 최종결론에서 제시해보고자 한다.

 연구방법
서적, 인터넷 자료를 통한 Basic Study를 바탕으로 각종 문헌을 참조하였다.

참고문헌
문화국「전통과 첨단이 어우러진 문화도시 2007 주요업무계획」
서울경제 연구센터「서울경제 브리프」
서울문화관광 홈페이지 www.visitseoul.net
싱가포르 가이드 : 싱가포르 관광청 한국사무소
싱가포르 관광청 홈페이지 www.visitsingapore.or.kr
웹진 ‘지방의 국제화’ 「볼거리, 즐길거리 푸짐한 싱가포르 관광정책」,「해외도시 브랜드와 도시마케팅 성공사례」
이슈신문-시민의 소리「도시계획으로 보는 문화도시-미래를 내다보는 싱가포르 도시계획」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www.knto.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시아와 한국의 MICE산업
  • 투어컨설팅아시아와 한국의MICE 산업- 목차 -Ⅰ. 서론1. MICE 산업의 정의2. MICE 산업의 중요성3. MICE 산업의 현황Ⅱ. 본론1. 한국의 MICE산업2. 해외사례1) 홍콩2) 싱가포르3) 중국Ⅲ. 결론1. 한국 MICE산업의 문제점2. 개선방안 3. MICE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참고문헌Ⅰ. 서론1. MICE산업의 정의MICE 산업의 개념은 1990년대 중반 산업적으로 받아들여진 개념으로 국제기관협회 등의 정보교류 및 토론을 목적으로 하는 회의, 비즈니스를 주목적으로

  • [동남아지역연구] 아시아 물류허브로서의 싱가포르 대외 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 통해서 달성될 수 있다. 그러나 한 지역 내에서 물류의 중심거점 또는 허브화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치밀한 전략개발과 끊임없는 노력을 바탕으로 달성되는 것이다. 또한 한국의 물류 부문 경쟁력은 싱가포르에 비해 뒤쳐진 상황이다. 따라서 물류 부문에서 싱가포르 인들이 겪었던 시행착오나 문제점, 혹은 그들이 선택한 실용적인 방안을 SWOT 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가 물류

  • SM Entertainment 해외 진출 성공과 글로벌화 방안 한국 음반시장 규모
  • 할 수 없으므로 이를 제외한다. 타 문화산업의 경우에는 소매업이 포함되어 있으나 음악산업에서는 소매업이 제외되므로 산업별 비교 시 이를 주의해야 할 것이다.또한 음반 임대업은 현재 거의 존재하지 않는 실정이므로 본 매출규모 산출 대상에서 제외한다.노래방 운영업(표준산업분류 88913)의 경우에는 2차 조사 자료를 참고하여 추정을 통해 본 결과에 산입하며 이는 서비스업이므로 매출액과 그 의미가 가장 유사한 영업수익의 합계 『2003년 기준

  • 북핵사태로 인한 대한민국의 갈등
  • 과거 일본 히로시마에 떨어진 15kt급 핵무기가 13만5000명의 사상자를 낸 점을 감안하면 kt급 이하의 핵무기도 서울 같은 대도시에 떨어질 경우 가공할 위협이 된다. 결론적으로 1kt으로는 9000여명의 인명을 살상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온전한 위력의 핵이 대한민국 서울에 떨어지게 된다면 서울에 사는 시민들 대다수는 자신이 죽는것도 못느끼며 한줌의 재가 되어 사라질 것이고 용인에 있는 우리들은 그렇게 되지는 않겠지만 핵무기의 방사능에 오

  • [관광경영] 태국과 비교해 본 국내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 태국과 비교해 본 국내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개요 및 선정배경현황 및 정책내용조직 및 관련법규결론 및 제언1개요 및 선정배경What is BSC의료 관광에 대한 개요의료관광이란?다른 지방이나 나라에서 인간의 건강의 유지,회복, 촉진 등에 대해서 사용되는 광범위한 의미 대한민국은 2009년 5월 1일 의료법 개정을 계기로 대한민국에 대표 관광 상품으로 의료관광을 선정 및 지원< 대한민국 의료관광 지원 정부기관 >문화체육관광부보건복지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