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현대백화점 기업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분석기업의 개요
2. 요약재무제표
3. 비율분석
4. 공통형 재무제표와 지수형 재무제표
5. 종합적 비율분석
6. 기업 부실의 예측
7. 신용등급 분석
8. SWOT 분석
9. 우리나라 백화점 업계의 전반적 현황 및 문제점
10. 종합평가
본문내용
10. 종합평가

1) 재무전략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점
기업 내부적으로 경영의 효율성이 증대되는 상황이다. 이는 매출액 증가라는 수치로 알 수 있다. 매출액 증가로 인해서 ROA도 향상되었다. 또한 여러 가지 분석의 결과 전반적인 재무구조는 타사나 산업 평균을 상회하고 있다. 수익성과 유동성 부분의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총자산 회전율이 경쟁사들에 비해서 낮은 수치를 이므로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총자산 회전율도 매출액순이익률에 비해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개선해야 할 점으로 꼽힌다. 이를 위해서는 수익을 발생시키지 못하는 자산을 처분하고 자산의 활용도를 지속적으로 높이며, 매출액 상승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수익성을 저하시키지 않는 한도 내에서의 유동성 확보가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경영권 승계 등에 따른 비영업비용 지출 가능성은 약점으로 꼽혔다. 하지만 전반적인 소비 경기가 회복세이고 안정적인 실적과 우수한 매장 입지 등은 현대백화점 성장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2) 각각 경영분석자 입장에서 평가
가. 경영자 입장
수익성과 활동성은 좋은 편이다. 하지만 성장성과 레버리지 비율의 개선이 시급한 시점이다. 경영자 입장에서는 기업의 내실화를 위해서 부채비율을 줄이는 데 힘쓰는 한편, 기업의 또 성장성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기업의 성장성 향상은 점점 극심해 져가는 경쟁 속에서 현대백화점의 위치를 제고하기 위해서 더욱 필요한 부분이다. 비록 타 업체에 비해서 이익률은 높지만 외형적인 성장도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 이는 기업의 비전과 관련된 것으로써, 고급화 등의 백화점 사업의 강화, 인터넷 몰 등의 신 사업 강화, 외식사업, 물류업, 호텔 ,금융산업 등 성장사업과의 연계 등의 세가지 비전으로 보았을 때, 경영자는 성장을 염두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나. 은행 대출심사자 입장
재무실적이 크게 개선되었다. EBITDA 마진율의 지속적 개선, CF/매출액의 꾸준한 호전 등 수익성과 현금 창출력이 제고되었으며, 잉여현금을 차입금 상환에 사용하여 부채비율이 향상되는 등 재무 안정성 및 채무 상환력도 증대되었다. 연체 매출채권 정리를 2003년과 2004년에 걸쳐 마무리 하여 자산의 건전성이 증대되는 등 기업 내부 환경의 변화도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재무안정성의 추가 개선이 예상된다. 그룹 지배구조와 관련한 현금흐름 등 비영업적 요인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보수적인 투자정책을 견지하고 있어 우수한 현금 창출력을 바탕으로 추가적인 차입금 감소가 가능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유동비율이 40%대에 머물고 있는 점은 채권자에게 불안한 요소 중 하나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백화점 기업분석] 현대백화점 경영전략분석-문화마케팅 PPT자료
  • 백화점 경영전략문화마케팅전략목차Ⅰ. 정보관리시스템 도입 Ⅱ. 고객중심의 경영활동 Ⅲ. 문화마케팅 활동 Ⅳ. 쇼핑놀이 명소 Ⅴ. 다양한 동호회 운영Ⅰ. 정보관리시스템 도입 *Ⅰ. 정보관리시스템 도입 현대백화점(대표 하병호사진)은 백화점 업계 최초로 정보관리시스템(POS)을 도입하고 서비스 혁신을 시도해 새로운 생활 문화를 만들어왔다. ‘고객과의 약속’ 전산 시스템 구축과 관리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현대백화점은 우수한 기업

  • 현대 백화점의 Business Analysis
  • 현대 백화점의 Business Analysis C o n t e n t1. 기업개황2. 비율분석3. 종합적 비율분석4. 기업부실예측7. 종합평가5. 신용등급평가 6. SWOT 분석1. 기업개황회사명 : 주식회사 현대백화점( Hyndai Department Store Co.,Ltd )대표이사 : 회장 정몽근 (鄭夢根) 사장 하원만 (河元萬)주소 : 서울 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 456설립일 : 1971년 6월 15일상장일 : 1989년 8월 22일현대계열분리 : 1999년 4월 1일결산일 : 매년 12월 31일2. 비율분석(수익성,유동성)구 분제 4 기제 3

  • [서비스마케팅] 현대백화점 기업분석
  • Ⅰ. 서론 1. 기업개요현대 백화점은 1971년 6월 15일에 설립된 백화점으로 2003년 한국능률협회의 고객 만족 경영 대상에 선정되었고 2001 NCSI 백화점부문 3년 연속 1위(한국생산성본부 주관)를 하는 등 고객 서비스부분에서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백화점이다. 2004년 현재 사장은 이병규 씨가, 회장은 정몽근 씨가 맡고 있고, 자본금 1,378억원, 종업원수 17,376명에 달하는 엄청난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에는 점포 수도 많이 늘어나 수도권지역에는 압구

  • 현대백화점 VS 노드스트롬백화점 경영 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및 나의의견,향후방향
  • 기업설명(1) 현대 백화점현대백화점은 도시 문화의 인큐베이터로서의 역할과 이를 통한 21세기 신생활문화 창조입니다. 고객이 쇼핑, 문화, 레저 등 삶의 풍요로움을 만끽할 수 있는 문화와 창조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 백화점 관련 종합소매기업으로써 1985년 12월 현대백화점 본점이 압구정동에서 영업을 시작하였으며 2011년 4월 현재 백화점 수는 모두 13개이며, 2012년 8월에 14호점인 청주점을 개점할 계획이다.2000년 이후 현대백화점은 양호한 경영

  • 현대백화점의 경영 이념, 창업 동기, 특징, 기업 전략, 마케팅 전략, 경영 전략, 사업, 현황, 마케팅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Report( 현대백화점의 경영 이념, 창업 동기, 특징, 기업 전략, 마케팅 전략, 경영 전략, 사업, 현황, 마케팅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목 차1. 경영이념2. 현대백화점의 창업동기 3. 현대백화점의 현주소4. 경쟁사와의 위치 (강점)1. 경영이념기업이념주식회사 현대백화점은 고객의 행복과 주주 및 구성원의 감동을 최우선으로 하여 새로운 가치와 미래 창조를 기업이념으로 하고 있습니다.현대백화점이 추구하는 가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