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전략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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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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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전략 계획
1. 기업사명(Corporate Mission)의 정의
2. 기업 목표의 결정
3. 사업포트폴리오의 결정
4. 기업성장전략
- 본문내용
-
2. 기업 목표의 결정
-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성과 목표
- 조직 내 각 사업단위와 구성원들이 달성해야 할 구체적 성과차원(매출, 점유율, 수익성, 품질 등)과 성과수준을 결정하는데 지침이 된다.
- 바람직한 기업목표는 다음과 같은 기준들을 충족시켜야 한다.
❶ 수행되어야 할 여러 가지 기업목표들은 추상적인 것에서부터 구체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계층적으로 서술되어야 한다.
❷ 기업목표는 가능한 한 계량적으로 서술되어야 한다. 가령 “시장점유율의 증가”라는 기업목표보다는 “3년 내로 시장 점유율을 30% 증대시킨다.”라는 기업목표가 보다 구체적인 양적목표로 서술된 점에서 더 바람직하다.
❸ 기업목표는 실현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기업목표는 시장기회와 자사의 경쟁적 강, 약점 등을 토대로 한 객관적 분석에 의해 설정되어야 하며 단순히 경영자의 바람을 반영한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❹ 기업목표들은 서로 상치되지 않고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우리는 흔히 “매출과 이익을 동시에 극대화 한다.” 라는 기업목표나 “최소의 비용과 최선의 서비스제공을 통해 최대의 매출을 실현한다.”는 기업목표를 본다. 그러나 이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각 목표들이 서로 상치되어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기업은 최대의 매출을 실현하기 위해서 보다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하므로 단기적으로 이익의 감소를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예> SK Telecom의 계층적 기업목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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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참고 문헌 : 안광호 外 2, {시장지향적 마케팅 전략}, 학현사, 2002
보조 참고 문헌 : 안광호 外 2, {마케팅원론}, 학현사, 2001
장세진, {경영전략}, 박영사, 1999
권익헌 外 2, {마케팅}, 경문사, 1999
서성한 外 2, {관광마케팅론}, 법경사, 1997
J. B. Barney ; 권구혁, 신진교 옮김, {Gaining and Sustaining}, 시그마 프레스 , 2000
인터넷 출처 http://www.withview.com
http://blog.naver.com/01195548126
http://blog.naver.com/leeseungzae
http://blog.naver.com/hadslove/30009751281
http://blog.naver.com/silverrain19/130009839364
http://blog.naver.com/iwillbeforev/60018928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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