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영진단][경영평가][경영분석][경영관리][경영계획][경영전략][기업경영]경영진단, 경영평가, 경영분석, 경영관리, 경영계획,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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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경영진단, 경영평가, 경영분석, 경영관리, 경영계획, 경영전략 분석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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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경영진단
1. 경영기본관리
2. 판매관리
3. 조달관리
4. 노동관리
5. 점포설비관리
6. 재무관리
7. 정보관리
8. 기업의 경영방침 및 경영목표에 대한 현상파악과 진단지도
9. 조달활동 및 상품대책에 관한 현상파악과 진단지도
10. 재고관리에 관한 현상파악과 진단지도
11. 선반조사에 관한 현상파악과 진단지도
12. 판매관리에 관한 현상파악과 진단지도
1) 판매목표의 계수적파악
2) 이익계획으로부터의 목표설정
Ⅱ. 경영평가
1. 평가시스템의 부재
2. 이사회?경영진?종업원 상호 평가 필요
Ⅲ. 경영분석
1. 알아야 면장
2. 경영분석할 때 주의할 점
3. 기업의 틀에서 벗어난 관점의 정립
Ⅳ. 경영관리
1. 성취(Achievement), 활동(Activities) 및 자원의 배분(Allowance of resources)
2. 교섭(Bargaining), 사업 리엔지니어링(Business re-engineering) 및 번 아웃(Burn-out)
3. 고객(Customers), 경쟁(Competition) 및 변화(Change)
4. 보급자(Desseminator), 의사 결정자(Decision-maker) 및 갈등 처리자(Disturbance handler)
Ⅴ. 경영계획
Ⅵ. 경영전략
1. 경영전략의 정의
2. 경영전략의 학문적 발전과정
1) 군사전략에 기원
2) 장기전략계획의 대두와 쇠퇴
3) 산업구조분석의 풍미
4) 기업내부의 경영자원에 주목
3. 경영전략의 분석방법
1) 전략의 내용과 프로세스
2) 사업부전략과 기업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경영진단
1. 경영기본관리
경영자, 경영이념, 경영방침, 경영계획, 경영조직, 경영환경, 입지조건, 경영정보 등
2. 판매관리
판매계획, 판매조직, 판매할당, 고객관리, 외상관리, 판매촉진, 판매정보, 판매예산 등
3. 조달관리
조달계획, 조달조직, 상품관리, 상품구성, 재고관리, 재고관리, 조달처관리, 상품개발 등
4. 노동관리
취업규칙, 채용계획, 교육시스템, 복지제도, 인사고과, 급여체계, 후계자대책 등
5. 점포설비관리
점포외장, 입구연출, layout, 진열, 장식조명, 색채, 점포동선, 개장(改裝)계획 등
6. 재무관리
자산구성, 손익구조, 자금조달, 수익성, 생산성, 활동성, 안전성, 투자계획, 재무체계 등
7. 정보관리
정보처리시스템, 정보활용, 정보기계, 정보교육, 정보안전대책, network 등
기업활동의 현상을 파악하는 것은 그 기업활동을 체계적으로 봄과 동시에
① 현상중의 문제점이 어디에 존재해 있어서,
② 그 원인은 어디의 부분에 있는가?
③ 그리고 장래적으로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가?
등에 대해서, 사고(思考)를 정리하면서 현상 파악을 하는 방법을 권하고 싶다.
8. 기업의 경영방침 및 경영목표에 대한 현상파악과 진단지도
즉, 기업에는 경영 방침이 있고, 이것을 기초로 경영목표가 세워진다. 이 경우, 당연히 FC 가맹점의 기업에서는, 본부의 활동체제에 연동한 경영방침 및 경영 목표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SV로서는 가맹점의 지도에 대해서 본부의 목표와 가맹점 목표의 차이를 수정하고, 본부의 활동에 연동시켜가는 지도를 하지않으면 안된다. 단, 오늘날처럼 경영환경이 심하게 변화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규격을 엄중히 한 나머지 획일적인 지도를 해서, 가맹점 본래의 능력을 방해하는 지도가 없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경영목표를 달성시켜야 하는 경영조직이 타당하게 편성되어 있는가? Top의 의사 및 FC본부의 의사가 조직의 구성원에 잘 이해되어 있는가? 등에 대해서도 현상을 잘 파악한 지도가 필요하다.
9. 조달활동 및 상품대책에 관한 현상파악과 진단지도
FC 가맹점의 경우, 원칙적으로 본부가 계획한 상품계획을 실행해야할 의무가 있다. 그러나 일본의 많은 FC의 경우에는 가맹점의 경영실태 및 경영환경에 따라, 일부 상품의 구색을 가맹점에 맡기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FC의 SV는 자사만이 취급하고 있는 상품외에도, 관련상품 및 지방의 needs에 맞는 상품에 대해서도, 많은 정보를 확실히 확보해야 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한 상품대책에 주의해야하지 않으면 안되는 점은 항상 고객의 구매지향을 파악해 놓는 것이다. 즉, 고객의 구매지향은 계절의 흐름 및 사회행사처럼 생활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것 외에, 사회정세 및 경제의 움직임 등으로도 민감하게 반응을 하고, 오늘날의 판매력 높은 상품이라도 내일은 down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아주 유동적이다.
특히 FC의 SV는, 이런 정보를 보다 빨리 찰지(察知)해서, 또한 경영지도에서 얻은 정보 및 가맹점의 총체적인 의식을 본부의 상품대책에 반영시켜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10. 재고관리에 관한 현상파악과 진단지도
일반적으로 재고의 효율을 판단하는 방법으로, 상품관리의 체크항목이 있다. 특히 이중에서[상품회전율][조이익률][면적당(평당)매상고]는 상품효율을 계수적으로 파악하는 체크포인트이고, 주요상품에 대해서 SV 는 그 평균적인 수치를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것외에 상품관리의 체크포인트로서, [상품 loss]의 상황파악이 있다. 즉, 아무리 판매력이 높아도 한편으로 상품의 날림 관리 때문에, loss 발생이 많은 경우에는, 그 만큼 이익이 감소되기 때문에, 경영관리상에서도 큰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면, 상품 loss율은 완전히 0 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할까?..... 라고 한다면, 그것은 전혀 이상적인 생각으로, 약간의 loss 발생은 어쩔수가 없다고 인식하지 않으면 안된다. 물론, 상품 loss액을 극적으로 방지하는 노력은 중요한 것이고, 일반적으로는 실제의 판매고의 3%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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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순, 성공 경영의 힘, 구로피엔피, 2012
밀란 쿠버 저, 한종극 외 1명, 역경영컨설팅, 새로운제안, 2012
송상엽, 이인호, 혼자서 떠나는 경영산책, 웅지, 2012
신태영, 행복한 경영이야기, 미디어숲, 2012
에드워드 러셀 월링 저, 김영규 역, 경영의 탄생, 더난출판사, 2010
한철환, 조미나 외 1명, 가치관 경영, 쌤앤파커스,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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