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정의, 학문적 발전과정과 경영전략의 내용, 분류 및 경영전략의 분석방법, 제언 고찰(3M의 경영전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경영전략의 정의

Ⅲ. 경영전략의 학문적 발전과정
1. 1단계(1950-1970초) : 장기전략계획을 통한 경영
2. 2단계(1970 후반-1980 중반) : 산업구조 및 경쟁분석의 풍미
3. 3단계 : 기업 내부자원의 중시(경쟁우위의 창출 및 유지)

Ⅳ. 경영전략의 내용과 분류
1. 경영전략의 내용
1) 목표설정(goal setting)
2) 제품-시장전략(product-market strategy)
3) 구조변혁전략(structural change strategy)
2. 경영전략의 분류

Ⅴ. 경영전략의 분석방법
1. 전략의 내용(content)
2. 기업전략과 사업부전략
1) 기업전략
2) 사업부전략

Ⅵ. 3M의 경영전략 사례
1. 환경적 개선을 위하여 사회와 3M 기대의 만남
2. 회사는 사회적인 책임이 있기에 종업원과 공동체의 만남의 필요성을 가진다
3. 회사의 이니셔티브 수행을 통한 3M 미래의 경제적 성공을 이끈다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래 정치․군사의 분야에서 사용되던 전략의 개념이 기업에 적용되어 경영전략이라는 개념이 사용되기 시작한 이후로부터 오늘날까지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고 이와 함께 경영전략의 개념도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챈들러(Chandler)는 전략의 개념을 가장 먼저 경영학에 도입한 사람으로서, 그는 전략을 장기목표, 활동계획, 자원할당우선권의 관점에서 조직의 목적을 확립하는 수단으로 보았으며, 기업들의 역사적인 비교분석을 하고 기업의 전략과 조직구조의 관계를 연구하여 조직구조는 전략을 따른다는 명제를 제창하였다. 또한 앤소프(Ansoff)는 기업의 성장을 위한 분석적 관점에서 전략을 제품과 시장의 범위, 성장벡타, 경쟁적 우위, 시너지효과 등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리게 하는 규칙으로 정의하여, 그 의사결정의 종류를 전략적 결정, 관리적 결정, 업무적 결정 등 3가지 유형을 제시하였다. 포터(Porter)는 전략적 경영의 관점에 보다 근접하여 전략을 개념화하였는 바, 전략을 경쟁적 이점을 달성하기 위해 외부적으로는 기회와 위협에, 내부적으로는 강점과 약점에 대한 반응으로 보았으며, 전략은 조직이 외부적 환경과 내부적 능력사이에 실행가능한 조화를 달성하는데 필요하다고 보았다. 즉, 전략의 역할을 외부의 환경에 의해 제시되는 기회와 위협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조직으로 하여금 변화하는 환경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계속적이고 활동적으로 적응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앤드류스(Andrews)는 전략을 기업전략(corporate strategy),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 부문별 기능전략(functional stra- tegy)의 세 단계로 구분하였다. 또한 그는 기업전략이 여러 개의 전략사업단위(strategic business unit)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기업이 처한 현재와 미래의 장기적 기업목표를 정하고, 이 기업목표에 알맞는 사업목표를 설정하여,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는 주요 정책이나 방침들로 구성된 일관성있는 구조적 패턴(pattern)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경쟁전략은 하나의 사업단위를 주체로 하여 제품과 시장을 선택하여 경쟁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부문별 기능전략은 사업부 수준의 경쟁전략을 뒷받침하는 실천적 의미를 갖는
참고문헌
김성수(2000) / 경영정책과 전략, 삼영사
김재윤․조영빈(1999) / 디지털 시대의 경영전략, 삼성경제연구소
노상규(2004) / 경영정보시스템
박기안(1996) / 국제경영학, 법경사
신건호 외 / 21세기의 기업경영혁신, 학문사
안상렬(1997) / 신경영학원론 대인
이순철 / 지식 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장세진(2001) / 글로벌시대의경영전략,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기업경영윤리론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 [경영학]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
  • 윤리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로 본 향후 발전방향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윤리경영에 대한 일반적 고찰제1절 기업의 윤리 경쟁력과 윤리경영의 개념1.기업의 윤리 경쟁력2.윤리경영의 개념제2절 윤리경영의 등장배경과 중요성1.윤리경영의 등장배경2.21세기 윤리경영의 중요성제3절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1.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정의 2.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발전시키는 과정을 훈련시키며, 다양한 방법과 기술을 예술적 창작물에 적용하는 기회를 갖는다. 학생들은 다양한 예술재료 및 미디어(비디오물, 오디오물, 인쇄물)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자신이 원하는 의사표현을 한다. 학생들은 또한 과거, 현재의 예술작품을 평가, 분석하는 법을 배운다.마)미디어 기술은 실제적인 혹은 상상적인 경험을 표현하는데 이용된다. 라디오, 영화, 텔레비전, 인쇄물, 사진과 같은 미디어 생산물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
  • 분석하는 것을 핵심적 주제로 한다. 그러한 논의를 위해서 합병과정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되어진 쟁점사항을 각 사의 주장을 토대로 경제학적으로 분석하고 국내 및 해외 사례와의 비교평가를 통해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것이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논의를 보다 확장시켜서 이와 관련된 기존의 정책 및 향후 정책방향의 고찰을 통해 현재의 통신서비스 시장을 진단하고 장기적 발전을 위한 제언을 함으로써 이번 KT-KTF 합병 사례의 영향과 의

  • 지식경영 레포트
  • 경영방법이다 이것을 비즈니스 시스템 차원에서 보면 간판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기능이 적절히 발휘되면 간판시스템은 높은 수익률로 연결된다 이것은 기업내부에 수직적 통합을 통해 자원이나 기능을 집중시키는 것과는 정반대 되는 사고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전략적으로 외주를 주는 기업의 사례로는 컴퓨터 통신판매 기업인데 컴퓨터나 디스크드라이브 제조업체인 퀀텀사 외주를 받는 기업으로는 전기데이터시스템과 같은 거듭 서비스 업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