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한국야쿠르트 `헬리코박터프로젝트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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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환경
2. STP전략
3. 4P'S
4. 판매 후 고객관리
5.Social Marketing
6.성과

Ⅲ. 결 론
본문내용

1971년 액상발효유가 우리 나라에 처음으로 소개되어 발효유 시장을 주도해오다가, 1980년대 후반부터 생활수준의 향상과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에 따라 정통 발효유인 떠먹는 호상요구르트(yogurt)가 출시되면서 발효유시장이 확대되기에 이르렀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 호상발효유가 서서히 퇴조하기 시작하고, 떠먹는 불편함을 개선한 드링크발효유가 발매되면서 국내의 발효유 시장은 액상, 호상, 드링크 발효유 시장으로 크게 구분되었다.
최초의 야쿠르트 용량은 80㎖로 가격은 25원이었다. 당시 버스요금 12원, 공중전화 6원, 담배 아리랑이 35원, 신문구독료가 월 210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꽤 비싼 가격이었다. 이어 74년 65㎖로 용량을 바꿔 오늘에 이르고 있다. 30년 동안 판매된 야쿠르트는 총 345억병. 길이(야쿠르트 한 병 7.4㎝)로 환산하면 255만㎞로 지구를 64바퀴 이상 돌 수 있는 양이고, 국민 1인당 약 690병의 야쿠르트를 마신 셈이다. 야쿠르트를 기반으로 한국야쿠르트는 지난해 기준 9400억 원의 발효유 시장에서 점유율 41%를 차지하는 발효유 전문기업으로 성장했다.
21세기의 새로운 천년을 맞이하면서 인류의 의학과 생명과학의 발달로 인간 수명이 연장되면서 점점 건강장수에 대한 관심은 어느 때 보다 높아지게 되었다. 우리 나라 사망원인 중 단일질환으로는 위암이 가장 높으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 pylori)가 위암 발생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한국인의 경우 성인의 75%이상이 H. pylori에 감염되어 있어 그 심각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참고문헌
<인터넷 자료>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내외경제신문 http://www.naeway.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한국야쿠르트 http://www.yakult.co.kr
한국유가공협회 http://www.koreadi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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