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SK네트웍스의 중국 주유소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Ⅰ. 원유를 둘러싼 세계의 정세-석유산업의 가치
본론
Ⅱ. 국내 석유산업의 구조
원유의 확보현황
확보원유의 투자-주유소사업
Ⅲ. SK 네트웍스의 중국 주유소 진출 사업
기업소개
SK네트웍스의 자원에너지산업
새로운시장-중국
중국 진출 경과
진출전략
결론
Ⅳ. 주유소 산업, 중국 진출의 어려움과 비전
본문내용
서론
1. 원유를 둘러싼 세계의 정세
-석유산업의 가치
최근의 시장상황을 보면 수요 부문에서 정부의 시장개입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중국, 인도 등 경제 및 에너지 고성장국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이들 국가는 에너지 확보를 위해 정부와 국가 대표가 직접 나서는 것은 물론이고, 간접적으로 주요 대외정책 방향을 에너지 확보가 유리하도록 조정하는 등 에너지 확보를 위해 전 방위적으로 치밀하게 움직이고 있다.
대표적 사례는 중국 정부이다. 중국 정부는 후진타오 주석이 일년에 수 차례씩 주요 산유국을 방문하면서 자원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은 기본이고, FTA 최우선 상대국으로 GCC(Gulf Cooperation Council)를 선정하는가 하면 국제적으로 매우 민감한 이란의 핵 문제에 대해서도 이란 정부의 주장을 최대한 보호하려는 입장을 보이는 등 에너지를 최우선시하는 면모를 보이고 있다.

 경쟁을 가열시키는 후발 기업들
최근 유전이나 석유기업의 입찰에서 참여 기업간 지나친 경쟁으로 낙찰가격이 시가를 크게 상회하는 경우가 종종 나타나고 있다.
2004년 말 나이지리아 석유회사인 사우스아틀랜틱석유(SAP)가 보유한 악포 유정의 지분 45%에 대한 입찰이 진행되었다. 이때 당초 시가 18억 달러 정도로 예상되던 유전을 인도의 ONGC가 20억 달러에 구매하겠다고 밝혀 낙찰이 유력해 보였으나, 인도 국회가 “지리적으로 위험하고 제시가격도 너무 높다”라는 이유로 반대, 잠시 주저하는 동안 중국 해양석유총공사(CNOOC)가 22억7천 달러를 제시하여 계약을 체결했다
이러한 경쟁 양상은 기업간의 M&A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2004년 4월 미국 석유메이저 Chevron사는 중소석유개발기업인 Unocal을 165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하고 미연방거래위원회(FTC)로부터 승인까지 획득했다. 그러나 6월 중국 CNOOC가 185억 달러에 고용승계 조건을 추가한 인수안을 제시하면서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했고, Chevron은 인수금액을 170억 달러로 인상시킬 수밖에 없었다. 미 의회의 격렬한 반대로 CNOOC는 결국 인수포기를 발표했지만, 인수를 포기하기 직전까지도 CNOOC는 인수금액을 190억 달러로 인상시키는 안을 검토하는 등 과열경쟁을 부추겼다.
참고문헌
전국경제인연합 http://www.fki.or.kr/
네이버 백과사전 http://dic.naver.com/
주간조선 2005.06.27
석유수입사의 위기와 전망, 김경훈, 2004.10.5
SK주식회사 http://www.skcorp.com/
이투데이, 최태원회장의 '중국 주유소 습격사건' 주효, 2006.5.29 http://www.e-today.co.kr/
에너지경제신문, GS칼텍스, 中 주유소 사업 진출www.eenews.co.kr/
UNI 중국관련 시장보고서 http://www.chinaknock.com/
에너지 포탈 사이트Oil & Gas http://www.oilandgas.co.kr/
SK네트웍스http://www.sknetwork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SK networks 패션사업부 아이겐포스트 중국진출사례
  • SK네트웍스의 Customer 사업부문 패션사업본부에 소속되어 있다. SKN의 자체 브랜드로 중국 시장 내 브랜드 사업의 첨병 역할을 할 것으로 적극 육성하고 있으며, 향후 화학사업부가 야심을 갖고 추진중인 복합주유소 사업과 함께 중국내 SK네트웍스 브랜드 사업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것이 회사의 전략이다.중국시장 진출은 2005년 8월 법인설립으로 이루어 졌으며 사전 1년 동안의 시장조사 작업을 거쳤다. 북경의 SOGO 1호점을 시작으로 만 2년을 넘긴 현재

  • [중국비지니스] SK의 중국진출
  • SK㈜ 중국진출*SK㈜ 국내 사업 현황Contents중국 진출 전략SK㈜ 중국 투자 현황중국 진출 SWOT 분석향후 발전 방향*SK ㈜ 현황최근 에너지 수요 급증과 중동지역의 정치적 불안으로 국제유가의 초강세가 지속되면서 국내 정유업체들의 영업이익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하지만 고유가로 인한 혜택이 장기간 지속되지 않을 것으로 정유업계는 앞으로의 수익구조 개선에 힘쓰고 있다. 이미 국내 시장의 석유 수요는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고유가로 인해

  • [벤처기업로] 롯데마트 주유소 사업 타당성 분석
  • 주유소종합정보시스템인 오피넷(www.opinet.co.kr)과 석유정보망(www.petronet.co.kr)에 공개하여야 한다. 이로 인하여 정유사별 공급가는 큰 차이가 없어질 것으로 짐작된다. 또한 풀사인제(주유소가 특정 정유사의 상표표시를 내걸었을 경우 해당 정유소의 제품만을 판매하는 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정유사들의 기름 값 인하경쟁을 유도하고 있어 공급자의 협상력은 점차 낮아질 추세이다.SK네트웍스에서 이마트에 정유를 공급하고 있고 에스오일이 롯데마트

  • [글로벌경영전략] SK Telecom(SK텔레콤)의 모바일 텔레매틱스 중국진출
  • 글로벌경영전략- SK Telecom의 모바일 텔레매틱스 중국진출 -목 차 (INDEX)ⅠAbout SK TelecomⅡTelematicsⅢ산업선정 동기Ⅳ외부환경 분석Ⅴ내부역량 분석ⅥSWOTⅦ목표&비전설정Ⅷ이슈도출Ⅸ전략설정참 고 문 헌1. 개요1)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적 혁신SK텔레콤은 1984년 국내 최초 1세대 아날로그 이동전화 시대를 개막하여 세계 최초로 CDMA2000 1X 서비스와 세계최초 3세대 동기식 상용화, HSDPA와 HSUPA의 상용화의 신화를 이룩하였다.SK텔레콤은

  • [다국적기업] SK에너지 전략
  • 목차1. SK에너지 기업 소개 2. 에너지시장의 중요성 3. 국내의 에너지시장 동향 4. SK에너지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 5. SK에너지의 중국진출 성공전략 분석 6. SK에너지의 중국진출 성공요인 7. SK에너지의 성장 및 경쟁전략 8. SK에너지의 지속가능경영 9. SK에너지의 적응화 전략 10. SK에너지의 영원한 기업 전략 11. SK에너지의 혁신전략 12. 화학에너지산업 분야 국내외 경쟁기업 분석 13. SK에너지의 전후방 산업 14. SK에너지의 위험요인과 향후전략,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