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삼성 애니콜 유럽시장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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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이유
2. 삼성애니콜 소개
(1) 정보통신부분의 활동

Ⅱ. 본론
1. 휴대폰 시장의 세계동향
2. 애니콜 마케팅 환경분석
(1) 외부환경분석
(2) 내부환경분석
3. 유럽시장 진출초기 애니콜의 SWOT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요인
(4) 위협요인
4. 2004년 애니콜의 SWOT분석(유러화통합에 따른 파장)
(1) 강점
(2) 약점
(3) 기회요인
(4) 위협요인
5. 삼성 애니콜의 마케팅 믹스(4P)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Ⅲ. 결론

Ⅳ. 삼성 애니콜 유렵진출관련기사


<참고문헌 & 홈페이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업선정이유
삼성 애니콜의 경우 내수시장뿐 아니라 현재 브라질, 홍콩, 베네수엘라, 싱가포르, 방글라데시, 이스라엘등 세계6개국에서도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할 만큼 확실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휴대폰 시장의 초고속 성장에도 불구하고 결코 뒤쳐지지 않는 기술력으로 휴대폰 시장에서 톱 브랜드와 마케팅으로 성공한 기업을 대표할 수 있다. 또한 애니콜의 현재 브랜드 자산가치가 4억 달러에 달하고 있으며 이미 애니콜은 국내와 해외모두 휴대폰 사업부분을 떠나 애니콜이라는 브랜드 자체만으로도 성공한 기업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의 이유로 삼성 애니콜의 유럽시장진출에 관해서 조사해 보려고 한다.

2. 삼성전자 애니콜 소개
본격적인 이동통신 시대의 개막에도 불구하고 기술력의 부족으로 외국통신업체에 밀렸던 국내 이동 통신 산업에 새로운 희망을 준 제품이 휴대폰 ‘애니콜’이었다.
“한국지형에 강하다”는 마케팅 전략으로 그 동안 국내 휴대폰 시장을 석권해 온 모토롤라 아성에 도전한 ‘애니콜’은 출시 1년만에 모토롤라를 제치고 업계 1위로 부상하여 한국 휴대폰의 자존심을 지켰다.
지난 1994년부터 아날로그 휴대폰을 생산하기 시작한 삼성전자는 생산 5년만에 아날로그와 디지털 휴대폰을 합해 1천만대를 생산, 국내시장에 판매하여 현재까지 휴대폰 시장의 50%이상을 점유하여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1997년 10월부터 디지털 셀룰러에 이어 PCS 상용화가 시작되면서 ‘애니콜’의 아성에 도전하는 국내 경쟁업체들과 외국업체들의 도전이 비록 치열했지만 소비자들은 결국 ‘애니콜’을 선택하여 ‘애니콜’이 아날로그, 디지털, PCS 까지 국내 3대 시장을 모두 석권하는 개가를 올렸다.
이러한 명성으로 휴대폰의 대명사로 자리잡은 ‘애니콜’은 현재 주요대학의 마케팅 성공사례로 채택되고 있으며, 브랜드 가치가 5,000억 원에 이를 정도로 세계적인 명품으로 부상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홈페이지>
▷ 삼성전자 2000 시드니 올림픽 결과 보고서
▷ 장승권; 최종인; 홍길표공저, 디지털권력 : 디지털기술, 조직 그리고 권력, 삼성경제연구소, 2004
▷ 기타오카 도시아키; 일본디베이트연구협회공저, (세계 최강기업)삼성이 두렵다, 책보출판사, 2006
▷ 삼성전자 http://www.sec.co.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삼성 애니콜 http://www.anycall.com
▷ 네어버 검색 http://www.naver.com
▷ 스포츠 조선 http://sports.chosun.com
▷ 코리아헤럴드 http://www.koreaherald.co.kr
▷ 디지털데일리 http://ww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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