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론] 중국의 개혁, 개방정책(경제특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7 / 2019.12.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국의 이렇게 성장하게된 원인을 경제특구 정책으로 보고 어떠한 정책를 써서 얼마큼의 성과를 올렸는지 그리고 다른 경제특구를 실시한는 나라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해서도 알아봤다.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할수 있는 내용입니다.
- 목차
-
Ⅵ. 서론
Ⅱ. 중국 경제특구 배경 및 목적
1. 중국 경제특구 배경
2. 중국 경제특구 목적
Ⅲ. 중국 경제특구 진행 단계
1. 중국의 대외개방 단계
2. 진행 과정 요약
Ⅳ. 중국 경제특구 특징 및 특별 정책
1. 중국 경제특구 특징
2. 중국 경제특구 특별 정책
Ⅴ. 중국 경제특구 성과
1. 중국 경제 발전의 견인차
2. 외국 자본과 기술의 도입 창구
3. 대외지향형 경제의 형성
4. 내륙지역에 대한 확산기능 발휘
5. 수출입 상품 구조의 합리화와 현대화
Ⅵ. 중국 경제특구 평가 및 문제점
1. 중국 경제특구 평가
2. 중국 경제특구 문제점
Ⅶ. 결론
- 본문내용
-
Ⅵ. 서론
- 1978 ~ 2005년까지 중국은 연평균 10% 높은 경제성장률 유지
-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있는 경제중심지로 부상
이로써 경제성장과 체제전환의 수단으로서 중국의 경제특구개발
정책을 살펴보고 체제전환국과 북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
Ⅱ. 중국 경제특구 배경 및 목적
1. 중국 경제특구 배경
- 국공내전으로 인한 경제 피폐
- 토지개혁의 무리한 단행
- 중공업 위주의 정책 추진으로 불균형 발전
- 중·소 분쟁
- 문화대혁명으로 경제기반 위축·왜곡
- ‘자력갱생’으로 인한 폐쇄정책
- 참고문헌
-
1. 김미선, 「인천 경제자유구역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중국 경제특구 모델의 교훈을 통해」, 인천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2. 유미옥, 「북한의 경제 개혁 ․ 개방에서 중국식 모델의 적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3. 정월균, 「중국 경제의 개혁 ․ 개방과 북한 경제의 변화」,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안보정책 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6.
▣ 참고문헌
1. 이상직(2003) 외, 「중국 경제특구의 성과와 성공요인」, 인천발전연구원, IDI연구보고서 2003.10.
2. 정현곤(2003), 「중국의 경제특구 개발정책에 관한 연구 : 심천 경제특구를 중심으로」, 통일정책연구소
3. 김진주(1994), 「중국의 개방정책과 한국기업의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 경제특구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4. 오우선(2003), 「등소평시대 경제특구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5. 최의현(2004), 「중국 경제특구 정책의 성과와 한계」, 청운대학교 중국학과 교수
6. 최정석(2003), 「중국의 세제개혁 추진과 시사점: 기업소득세를 중심으로」, 무역협외 무역연구소
▣ 인터넷 사이트
중국의 어제와 오늘 - http://www.chinabang.co.kr/
중국정부연구회 - http://www.richgo.net/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서진영교수의 중국정치연구실 - http://www.eastasianstudies.org/
대외경제정책연구원 - http://www.kiep.go.kr/
자료평가
- 돈아깝습니다......매우
- pse8***
(2015.05.04 21:12: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