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및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윤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
Ⅲ. 도덕적 해이의 개념
Ⅳ.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비교
1.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2.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Ⅴ. 기업 윤리경영 사례
1. 유한 킴벌리
2. 교보생명
3. 신세계
Ⅵ. 결론
- 본문내용
-
기업은 단독의 기관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기업을 구성하고 있는 개개인과 다른 기업 조직 즉 사회와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개개인이 윤리적이라면 기업도 윤리적 기관이 될 수 있는가? 물론 아니다. 개개 원소의 윤리성이 집합의 윤리성을 대변하지 못한다. 이것은 윤리적인 개인이 자신이 속한 집단을 위해서는 비윤리적 행동을 하면서 그것에 대한 죄의식을 갖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윤리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기업 윤리 문화는 반드시 필요하다. 여기서는 기업문화의 필요성을 몇 가지 나누어 정리해 보았다.
첫째, 비윤리적 기업행위는 반드시 엄청난 위험과 비용을 수반한다는 사실이다. 최근 거대 기업들은 기업에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응하는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를 새로운 업무로 추가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잠재적 위기에 대한 사전적 처방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둘째, 조직의 윤리적 건강을 유지함으로써 비윤리적 기업행위에 대한 예방을 하고 개인의 인격을 강화하고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기업의 윤리적 경영문화 정착은 내부구성원의 근무태도에 영향을 미쳐 생산성 향상, 품질제고, 고객만족과 가치 증대와 같은 총체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을 가능케 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준다.
셋째, 시장 경제체제의 틀 안에서 기업이 효율적으로 활동하자면 일정한 제약조건 하에서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시민으로서 책임 있는 윤리적 행동을 수행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시장실패를 유발하여 정부의 시장개입을 자초하게 된다.
넷째,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스탠다드의 잣대로 윤리경영을 최우선순위로 대답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 윤리는 단순히 개념적으로 필요한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기업 경영에 있어서 윤리 문화는 직접적인 영향을 장 단기적으로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우리사회에서는 공적인 조직이나 사적인 조직이나 할 것 없이 서너 명의 주요인물중심으로 움직이는 과점체제가 일반화 되어있다. 이들은 사적 네트워크를 형성해 조직운영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연고에 의한 사조직이 공조직의 일정부분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항시 조직은 분열할 위험성을 지니고있다.
윤리적 준거의 틀은 사회구성원과의 관계에 있어서 책임과 의무를 나타내는 근원이 되므로 기업이 이해관계자의 지원과 협조를 얻기 위해서는 윤리경영은 불가피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