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세계대공황의 원인과 진행과정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대공황의 개념
2. 대공황이 세계경제에 미친 영향
Ⅱ. 본론
1. 대공황의 원인
(1) 지출가설
(2) 통화가설
2. 정부정책과 대공황
(1) 지출가설의 입장에서 바라본 대공황당시의 재정정책
(2) 통화가설의 입장에서 바라본 대공황당시의 금융정책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대공황(大恐慌)이란?
대공황(大恐慌)이란 1929년 10월 24일, 뉴욕 주식시장의 주가 폭락으로 시작되어 1933년 봄까지, 약 5년간에 걸친 장기 공황을 말한다. 이는 자본주의가 경험했던 사상최대의 과잉 생산 공황으로서, 대부분의 자본주의 국가들을 혼란에 빠지게 했다.
2. 대공황이 세계경제에 미친 영향
대공황이 세계 경제에 미친 영향들을 살펴보면, 무역의 총액은 1933년 1월에는 1929년 1월의 1/3 수준까지 떨어졌다. 세계의 공업생산량은 1929년에서 1932년까지, 대공황이 일어나기 전보다 3할 정도 줄어들었다. 아울러 환금을 서두르는 생산자와 소비자에 의해서 일시에 많은 상품이 시장에 방출되었기 때문에, 물가는 급락하였다. 주식시장도 침체를 거듭하였으며 신(新)주식의 발행도 격감하였다. 공정할인율의 점차적 하락과 더불어 시장이윤율도 하락을 면치 못하였는데, 이 현상은 1932년까지 이어졌다. 세계의 공업국에 있어서 실업자의 총수는 1931년 초 2,000만을 헤아렸고, 1932년에는 노동인구의 7분의 1에 해당되는 1,000만 명이 완전실업자가 되었다. 세계 대공황 때 영국은 1931년 9월, 국제수지의 악화와 금 유출에 부딪쳐 금본위제도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은행의 도산으로 차관 도입이 필요해진 오스트리아의 1931년 말 어려운 금융사정은 다른 국가에게 까지 영향을 끼쳤다. 특히 헝가리, 체코슬로바키아, 루마니아, 폴란드의 은행들에서는 예금 인출 사태가 벌어졌다. 독일도 이 여파를 받았으며, 인플레이션 경기와 마르크 안정후의 반동으로 공업생산이 격감되었다. 그리고 외국 단기 신용의 강제적 상환 때문에 신용 공황을 일으켰다.
이 보고서는 이같이 세계에 영향을 끼친 대공황이 발생하게 된 요인을 지출가설과 통화가설로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지출가설의 입장에서 바라본 대공황 당시의 재정정책과 통화가설의 입장에서 바라본 대공황당시의 금융정책을 분석해볼 것이다.
- 참고문헌
-
○ 이남수, 「경제학대사」, 박영사, 1999, 484p참고.
○ 우대형, 「경제학대사전」, 박영사, 1999, 1072p~1473p 참고.
○ 이헌대. 「대공황 탐구」. 송학문화사. 2006. 13p~14p, 15p~18p, 22p~23p참고.
○ 김인준, 이영섭 공저. 「국제경제론」. 다산출판사. 2006. 128p~130p참고.
○ N. Gregory Mankiw 지음, 이병락 옮김. 「거시경제학」. 시그마프레스. 2005. 324p~326p참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