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옥션 사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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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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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 소개
2. 기업 현황
3. SWOT분석
4. MD
6. 물류시스템
7. 문제점 분석
8. 옥션의 경쟁사 분석 - G마켓
9. 발전방안
- 본문내용
-
Ⅰ. 서론
산업사회에서 판매자(Seller)와 구매자(Consumer)의 역할은 뚜렷했다. 1990년대 중반 정보사회에 접어들면서 이 경계는 허물어지기 시작했다. 인터넷 덕분에 소비자 앞에 물건을 내 놓는 절차가 매우 간소해지면서 누구나 원하면 물건을 내다 팔 수 있게 됐다. 특히 E-business 가운데, e-marketplace는 온라인 상에서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장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상거래 구도를 완전히 변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구매만 해온 소비자들이 사이버장터(e-marketplace)에 모여 새로 물건을 사고파는 '셀-슈머(Seller+Con-
sumer)'로 변신하기 시작했다. 생산자-> 소비자의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던 정보가 양방향으로 바뀌면서 소비자의 역할은 기업들이 제품 제작 단계부터 지식을 제공하는 '프로슈머(Producer+Consumer)'로 바뀌었다. 셀슈머 덕분에 사이버장터 전문기업들이 성업을 이루기 시작했다. 그리고 2003년, '1등이 몽땅 차지한다(Winner takes it all)'는 가혹한 원칙에 따라 한국의 셀슈머들은 최근 특정 사이버장터에 집중적으로 모여들기 시작했다. 'AUCTION'이 바로 그곳이다.
옥션은 전자상거래의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수많은 기업 간에 치열한 경쟁이 시작되는 시기에 국내 최초로 인터넷 경매 사이트라는 형태로 98년 4월에 등장했다. 창업 이후 10원 경매, 역경매, 시너지 경매 등 다양한 경매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국내 B2C 거래규모 1위인 대표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하여, 현재 회원은 1000만 명, 일일 방문자수 20만 명, 일일 페이지뷰 400만 뷰에 이르고 있어 e-marketplace 뿐 아니라 인터넷 쇼핑몰 전체에서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대우자동차, 삼보컴퓨터, HP, 동양매직, 코리아나 화장품 등 280여 개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여 12개 카테고리 202개 품목에 일일 평균 20만개가 넘는 물품의 경매가 진행 되고 있으며, 2001년 2월 세계 최대 e-marketplace인 ebay를 최대 주주로 유치하여 성공적인 닷컴기업 가운데 하나로 발돋움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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