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타이어 중국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 연구 방향

II.본론
1.한국타이어에 대한 소개
2.한국타이어의 발전 연혁
3.한국타이어, 이제는 세계이다
4.중국시장에서의 성공, 무엇이 이끌었나
5.한국타이어, 중국시장에서의 전략
6.한국타이어의 미래

III.결론

IV.Appendix
본문내용
1997년 11월. 드디어 중국 가흥공장, 회음공장의 개업식이 있었다. 1996년 3월에 북경에 법인을 설립한 지 1년 8개월 후였다.
조충환 사장은 하나의 벽돌을 성공적으로 쌓은 느낌이 들었다. 중국에 진출하기 까지 얼마나 많은 반대가 있었던가. 아직은 불안정하지만 성장 잠재력은 높은 중국. 그 때문에 매력적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외국의 기업이 진출하기에는 그리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따라서 기업 내부의 반대도 심했었다. 일단 다른 기업이 진출 하는 것을 지켜보고 그 뒤에 따라서 진출하자는 의견이 가장 설득력 있어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조충환 사장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포화된 국내시장을 볼 때, 해외진출은 필수적인 것이었고, 성숙한 시장 보다는 막 그 크기가 커져가고 있는 중국시장을 선점하는 것은 꼭 필요한 것이라 생각하였다.
조충환 사장은 샐러리맨 출신으로 말단 사원에서 사장까지 오른 전형적인 전문 경영인이다. 그는 1964년에 삼성물산에 입사하여, 도쿄지사장 등을 거친 뒤 이사까지 오른 수출맨이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경험이 없는 다른 CEO와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인다. 기업의 각종부서와 생산•판매 등 다양한 부서에서 일했기 때문에 실전 노하우를 확실하게 갖추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타이어 내의 회사생활 대부분을 수출과 해외영업 분야에서 보냈다. 따라서 중국진출 시도는 그에게 자연스런 흐름처럼 받아들여졌는지도 모른다. 83년 한국타이어에 스카우트 된 후 기획, 재무의 요직을 거쳤기 때문에, 중국으로 진출한다는 새로운 사업계획도 그이기에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진화론’이라는 것을 펴서 중국 투자를 강행하였다. ‘생물이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진화했듯 기업은 시련 속에서 성장할 수 있다’라는 다소 무모해 보이는 주장이다. 결국 회사를 설득해서 이렇게 중국의 가흥과 회음에 공장을 설립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www.hankooktire.com 한국타이어 웹사이트
www.kinds.or.kr 한국언론재단
www.chinadaily.com.cn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중앙일보 ECONOMIST 제 625호 (2002/2.26)
차이나 마케팅, 쉬중멍, 장서우웨이, 쉬훙타오 지음 | 박영사 펴냄 | 2004.08.15
중국시장 마케팅 - 전략과 사례, 김익수 지음 | 박영사 펴냄 | 2004.07.30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데이비드 아커 지음 | 비즈니스북스 펴냄 | 2004.04.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한국타이어의 중국 진출 사례
  • 국제표준화기구) 9001 품질시스템 인증을 획득2007년 1월 타이어 업계 최초 수출 1억 달러 달성포드 완성차에 연간 222만개 타이어 공급프랑스 르노에 연간 15만개 타이어 공급독일 폭스바겐에 연간 100만개 타이어 공급북미 GM에 연간 207만개 타이어 공급1. 한국타이어 소개 2. 중국으로의 진출 중국 진출 요인① 한국에서의 채산성 악화② 한국 타이어 시장의 포화③ 중국시장의 성장 가능성④ 노동비용절감⑤ 기업 내부적 투자 요인3. 중국으로의

  • [공급사슬관리] 한진의 3PL전략
  • 타이어의 물류 현지화를 지원하고 있다. 미주지역에 통관 및 수배송, 인력장비 공급 서비스를 제공중인 한진은 이 회사의 중국 칭다오 현지 공장 설립에 대비, 현지 합작회사인 ‘칭다오한진육해국제물류유한공사’와의 동반 진출을 통해 물류현지화 작업을 지원하고 있다.그 결과 (사)한국SCM공급사슬경영학회(회장 이영해 한양대 교수) 에서 제정한 2006년 제 5회 SCM대상을 수상하게 된다. 여기서 한진의 3PL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 경제경영 6시그마 도입 성공사례 금호 타이어
  • 타이어시장은 사례기업과 한국타이어가 전체시장의 약 80% 이상의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상황이며, 상당한 자본이 소요되고, 기술집약적인 산업 특성상 신규업체 진출이 어려운 편이다. 또한 공정거래법 제4조 제7항에 의거 동법 제2조 7조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지정되있다, 국제유가의 불안정성, 주요 통화간 환율 급변, 국제적 금리인상 등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세계경제의 성장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사례기업은 국내 자동차업체의 생산량 증대와 내

  • [국제경영] 한국타이어의 중국 진출 성공요인 분석
  • 한국타이어는 보다 컨트롤된 주행 경험과 함께 고객에게 탁월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3) 기업문화1) 사내 커뮤니케이션 강화인사조직위원회, 감사이사회가 구성된다.2) 노사 분규의 제로화급사가 2006년 5월 이후 열일곱 명 째가 되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조위원은 이런 일에 있어서 문제제기를 한 적이 없다.3) 사회 환원 정책성과관리 운영을 하고 있지만 사원들은 본인에게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을 기준 경영진들은 최대한

  • [국제경영] 한국타이어 중국진출 성공 전략
  • 만리장성을 달리는 한국타이어-한국타이어 중국진출 성공 전략-I. 서론1. 팀원 역할분담기업 선정이유3. 경쟁업체(금호, 미쉐린) 선정이유II. 본론 (1)중국 문화의 특성과 중국 기업 경영시 고려점중국 타이어 시장 현황중국시장 진출 요인과 진입 목적Ⅲ. 본론 (2)한국타이어 기업개요진입단계 및 장벽swot분석 및 4P분석성과한국타이어 중국시장 성공요인경쟁사 비교(금호타이어)Ⅳ. 결론중국 시장 선점을 위한 개선 방향Ⅰ. 서론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