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이용해 분석한 `타워팰리스 vs 아이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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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2.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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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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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선정 이유
선정 대상 요약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1. 요소조건
2. 수요조건
3. 관련 및 지원산업
4. 전략, 구조, 경쟁관계
결 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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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선정 이유
우리 나라에서 아파트라는 새로운 주거 공간이 도입된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정부는 많은 인구가 대도시를 중심으로 밀집해 사는 데에서 발생하는 주택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아파트 건설을 장려하였으며 이것이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아파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맞물려 수십 년의 개발 시대를 거쳐 아파트는 일반적이고 대중화된 주거 공간으로써 확실히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아파트가 이제 한국인의 표준적 주거 공간으로 여겨질 만큼 대중화 되었으나 그 발달 과정이 주로 획일적 양적 팽창에 치우친 감이 없지 않았다. 이것은 몇 년 전까지 정부가 아파트 분양가를 규제해온 것도 그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아파트 분양 가격이 정부에 의해 규제되는 상황에서 아파트 건설 업체가 수요자의 니즈에 따라 다양한 상품을 공급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아파트 수요자 층도 주택 부족을 해소하기에 급급하여 아파트 상품의 다양성에 대한 욕구가 그리 발달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은 아파트 시장 상황이 근본적으로 바뀌게 된 계기는 1997년 말의 외환 위기였다. 급격한 경제의 추락으로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고 미분양 사태와 건설 업체의 부도가 속출하는 가운데 정부는 부동산 경기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1998년 2월 민영 아파트를 중심으로 분양가를 자율화 하기에 이른다. 건설 회사는 건설 회사 나름대로 경제난을 타개하기 위한 대책을 모색하였고 분양가 자율화를 기회로 인식하여 아파트에 '브랜드'의 개념을 도입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전략의 선두 주자가 삼성 물산 건설 부문 사업부와 현대 산업 개발이다. 이들의 아파트 브랜드 전략은 대성공을 거두어 아파트 시장에서 확고한 이미지를 구축하였고 고객 만족을 위한 세심한 관리 전략을 통해서 선도적 지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막강한 이들의 브랜드 파워는 이들이 시공한 아파트에 대한 많은 선호도로 이어져 회사에 적지 않은 이익을 남겨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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