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관리] 이마트 E-MART와 과학적 배치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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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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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배치계획
배치계획의 정의
배치 계획의 효과
배치의 형태
서비스 업체의 배치 계획
대형 할인 마트의 배치계획
이마트의 등장 배경
E-Mart의 현황
E-Mart의 배치계획
이마트 vs 코스트코
이마트의 레이아웃
코스트코의 레이아웃
이마트와 코스트코의 비교
결론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설비 배치 의사결정은 기업의 경쟁 우선순위, 공정, 생산 능력 등에 관한 광범위한 결정을 실제에 적용하여 인력, 장비, 공간을 물리적으로 배열하는 것이다. 배치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최대한의 효용을 누리기 위한 것으로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이라 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 우리는 배치계획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는지를 알아본 후 실제 배치계획이 활용되고 있는지 이마트의 사례를 통해 알아볼 것이다. 대형 할인 마트의 대표주자인 이마트가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 어떻게 매장 내의 공간을 활용하는지를 자세히 알아보자
배치계획
배치계획의 정의
배치계획은 시설 내에 경제적 활동 센터를 물리적으로 배열하는 의사결정을 말한다. 여기에서 겨엦적 활동 센터란 공간을 차지하는 모든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이자 집단, 텔러 창구, 기계, 작업장, 부서, 계단, 복도, 시간카드 꽂이, 식당, 창고 등을 포괄한다.
배치 계획의 목적은 작업자들과 장비가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배치계획에 있어서는 물리적인 배열에 앞서 먼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기본적 질문을 검토해야만 한다.
1. 대상이 되는 경제적 활동 센터
2. 경제적 활동 센터에 필요한 공간과 용량
3. 경제적 활동 센터의 공간 구성
4. 경제적 활동 센터의 위치
배치 계획의 효과
배치 의사결정은 실제적, 전략적으로 많은 영향이 있다. 배치를 변화시키게 되면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경쟁 우선순위 달성에 영향을 미친다.
- 자재와 정보의 원활한 흐름 유도
- 인력 및 장비의 보다 효율적인 사용 촉진
- 소매점포에서의 고객 편리성 증진 및 매출 증대
- 작업자의 위험 감축
- 종업원의 사기 진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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