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관광 레저산업 활성화방안-(주)건국 리조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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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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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주) 건국 리조트’ 기업 소개
2. 해외 시장 진출전략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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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관광. 레저 산업은 시간이 지날 수 록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산업이다. 소득 수준이 증가하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한 시간을 대신해 여유시간이 생기게 되었다. 이런 여가를 활용하여 사람들은 자신들의 취미생활을 즐기게 되었고 심신의 고단함을 달래기 위해 레저를 즐기는 여유도 갖게 되었다. 더군다나 최근 주 5일제의 도입으로 관광, 레저산업에 기름을 붙는 격이 되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관광, 레저산업은 앞으로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잠재한 고 부가가치 산업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우리 팀에서는 이렇게 발전 가능성이 높은 관광, 레저산업분야에서 리조트 사업을 하고 있는 (주) 건국 리조트를 가상으로 설정하고,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테마파크의 한 형태인 워터파크를 주 사업부로 해서, 독일에 있는 놀이동산인 유로파 파크와 합자투자 방식으로 설립한다는 가정 하에 전략을 세워 보고자 한다.(중략)
(2) 국내 테마파크 산업 현황
국내 테마파크 업계는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전반까지 전국적으로 테마파크들이 활발히 문을 열면서 지속적으로 시장규모가 확대되어 왔다. 그러나 IMF직후 시장분위기가 매우 침체된 상태이다. 그러나 2001년, 레저심리 회복과 일부 파크의 신규 시설 투자, 신용카드사와의 제휴확대 등으로 인해 3천만명으로 증가하였고 경기 안정화와 주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레저수요 증가로 인해 테마파크 방문객은 늘어나고 있다. 2002년 이후 경기 회복이 가시화되면서 중소규모의 테마파크 프로젝트들이 추진되었으며, 정부와 지자체의 추진으로 인해, 다양한 테마파크가 개발되었으나 수요가 줄고, 다양한 공급자가 등장함에 따라 경쟁이 점점 심화되는 추세에 있다.특이하게도 기존의 테마파크 시장은 출산율 감소로 인한 유아인구의 감소, 해외여행인구의 증가 등으로 인해 전체 입장객수는 감소하고 있으나, 사람들의 건강과 미용에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워터파크의 입장객수는 점점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건국 리조트는 리조트와 골프장에 대한 투자는 유지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위해 기업의 역량을 테마파크, 그 중에서도 특히 워터파크에 집중투자하기로 결정하였다. 보편화된 대형 수영장 개념의 워터파크와는 다르게 온천수를 이용한 스파와 찜질방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종합워터파크를 중점으로 투자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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