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공장자동화와 그 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공장자동화의 정의

-JIT(Just In Time)

-공장자동화의 요소

-공장자동화의 적용

-소감
본문내용
공장 자동화

20세기의 시작과 더불어 시작된 산업혁명과 무한 경쟁의 시장 상황은 기업들로 하여금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무리 거대한 기업도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지 않을 경우 도태되어 시장에서 사라지는 것이 오늘의 시장에서의 냉엄한 현실이다. 큰 시장변화의 주요한 특징은 세계화에 따른 무한 경쟁의 심화와 고객의 요구수준의 급격한 증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변화에 따른 기업은 기술투자와 연구개발에 주력하지 않으면 도태되어 지는 것이 시장경제의 진리이다. 특히 고객의 요구수준의 변화는 기업의 생산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기존의 시장이 요구하고 있었던 상황은 대량의 규격화된 제품의 생산으로 시장을 충족시켰다면 오늘날의 시장은 고객의 차별화에 따른 요구수준이 다양화를 통하여 대량생산보다는 소량의 제품을 통하여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들어주어야 하는 소품종 주문형의 생산이 더욱더 부가가치를 갖는 시장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기업들도 전통적인 생산방식을 고수하기 보다는 좀 더 유연하고 기업의 가치성을 높이면서 고객이 요구하는 방향으로 그 생산 방식을 전환해 나가고 있다. 생산방식은 곧 생산능력과 직결되며 생산력은 바로 기업의 수익성과 직결되며 나아가 고객의 요구를 더욱더 만족시켜줌으로써 선순환의 구조를 연출하여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윈윈(win win)하는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하는 중요한 수단인 것이다. 그래서 기업들은 이러한 시장상황의 변화에 대응하고 더 나은 가치의 증진을 위하여 좀 더 우수한 생산방식을 끊임없이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생산방식의 끊임없는 진화는 공장자동화 시스템과 같이 발전 변화 그리고 진보해 왔다. 공장시스템의 목적과 배경 그리고 어떠한 형태가 공장자동화에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DELL의 성공요인, 한국시장에서 실패요인
  • 그리고 공중관계(PR)까지 네 가지의 요소가 최적의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델컴퓨터 회사의 경우 한국에서 트위터를 통한 판매촉진과 오프라인 판매를 통한 인적판매 두 개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로 인해, 판매촉진과 인적판매의 기본바탕이 될 수 있는 광고와 PR이 부족하다. 개선방안낮은 인지도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는 보다 적극적인 광고와 PR을 들 수있다. TV CF와 인터넷 광고 등의 홍보 활동을 늘림으로써 인지도를

  • 도자기의 마케팅 연구 배경, 도자기 현황, 도자기 회사 소개
  • 자동화를 도입하였으며 최근의 고객의 치향에 맞게 고객의 요구대로 생산하는 다품종소량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이로 인해 우리의 도자기 업체의 수출 전망은 점점 약화되고 있으며 우리도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 대부분의 도자기 업체는 영세업체로서 경영능력, 기술개발, 원료수입 등 모든 부분에서 경쟁능력이 부족한 실정이며, 일반 도매상을 비롯한 유통업은 다소의 외형 증가가 있을 뿐 경영 방법이나 관리, 그리고

  • [경영학원론] 비즈니스 오너쉽 - 사업체의 운영방식
  • 요소들이 직원들에게 통제하기 어려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건강관리, 직업안정성, 그리고 직장내에서 느끼는 안정감같은 것들입니다. 일과 생활사이의 밸런스는 사장이 줄 수 있는 무언가가 될 수 있죠.” “사업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직원들은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리서치는 행복한 직원들이 직장에서도 이익을 창출할수 있다고 말한다.제휴 : 짐을 더는 것.2. 제휴회사를 운영하는것에 대한 장점은 무엇이며, 제휴업체가 고려해야하는

  • [생산관리] 일정계획의 개념과 중요성
  • 해답을 찾다!Q. 치료(응급처치)시간을 더 줄일 수는 없을까? 일정계획은 생산작업 및 프로젝트를 실행, 관리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요소이다.작업장 자동화와 협업시스템 등으로 일정계획을 위한 방법들과 정보시스템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결론일정계획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전체에 최적이 될 수 없는 부분적인 최적방안은 피하는 것이 좋다! ▶ 특정 고객에게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일정계획은 절대 피해야 한다.감사합니다 :D

  • 도요타의 추락(원가관리회계)
  • 공장별 관리가능비를 배분기준으로 하는 방법공장별 목표절감액 = 모든 공장에 대한 목표절감액 * (공장별 관리가능비/모든 공장의 관리가능비)단, 관리가능비 =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변동간접비 등(감가상각비 등 고정비 제외)공장별 전기실제원가를 배분기준으로 하는 방법공장별 목표절감액 = 모든 공장에 대한 목표절감액 * (공장별 전기실제원가총액/모든 공장의 전기실제원가총액)각 공장별 카이젠원가액은 각 부서별로 할당되며, 그 목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