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 저가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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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3. 기업소개
4. 예상결과
5. 이론적 배경

Ⅱ. 본론
1. 설문 조사 방법
2. SPSS를 이용한 연구 모형 및 실증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배경
국내에서 화장품이 일반 상품화된 것은 해방 이후이다. 1961년 군사 쿠테타로 외제상품 판매금지법을 제정하여 국내 산업을 보호하였다. 이를 계기로 국내 화장품산업의 기반을 갖추어 1970년대 연평균 40%, 1980년대에는 20% 정도 매출액의 고성장을 거듭하였다. 그 후 1990년대 이후로는 시장개방이 본격화돼 국내외 화장품업체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 화장품산업은 가격이 떨어지면 소비가 증가한다는 수요공급의 법칙이 잘 적용되지 않고 있다. 오히려 비싸면 잘 팔리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화장품 산업은 소득수준이 향상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은 산업이고 고급 이미지가 강하면 강할수록 잘 팔리는 브랜드 산업이다. 그에 따라 국내외 화장품업체들은 각자의 고급 브랜드를 육성해 차별화 전략 및 이미지 마케팅을 벌여왔다.
화장품 업계에서는 전문 브랜드가 강세를 띈다. 그리하여 화장품 시장은 고가 수입 브랜드의 시장침투 가속, 초저가 브랜드샵의 고성장, 실용적 화장품의 성장, 특수 계층을 겨냥한 차별화된 표적 마케팅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그리고 최근 들어서는 화장품과 관련한 소비자의 트랜드가 변화하였다.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 졌으며, 남성, 노년층, 주니어 층으로 소비가 확대되었다. 소비자 권익 보호와 참여 의식의 고양도 트랜드 변화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화장품 시장의 변화 원인은 라이프 스타일과 유통 구조의 변화이다. 뚜렷한 자아확립,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트랜드 지향, 다양성 추구를 통하여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하였으며 채널의 다변화, 브랜드샵 급성장, 직거래 유통 확대를 통하여 유통 구조가 변화하여 화장품 시장도 변화하게 된 것이다.


2. 연구 목적
날이 갈수록 사람들의 미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에 따라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화장품 시장도 더 커지고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매우 비싼 화장품들도 많으며 수요도 높은 반면에 저가 화장품 업체들도 생겨나고 있다. 저가 화장품 업계에 가장 먼저 발을 디딘 업체가 바로 <미샤>이다. <미샤>는 1000원 선부터 시작하여 거의 모든 종류의 화장품을 다른 화장품 업체들보다 훨씬 싼 가격에 내놓았고 매우 큰 인기를 끌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서 저가형 화장품 업체로 생겨난 기업이 <더페이스샵>이다. <더페이스샵>은 저가 화장품 시장에 뛰어들어서 2년 만에 매우 큰 성과를 올렸다. 매출은 1000억을 돌파하였으며 매장 수도 200개를 넘기고 해외로도 진출하고 있다. 색조 화장품이나 팩 등이 매출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조금 떨어지는 기초 화장품 부도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
마케팅에 있어서 <미샤>는 장동건과 보아, <더페이스샵>은 권상우와 고소영을 사용함으로써 한결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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