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애플 아이팟(i-pod) 완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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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기업 소개
아이팟 소개
아이팟의 성공분석(미국시장)
아이팟의 한국시장 진출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Marketing Mix (4P)
사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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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i-pod 고유의 디자인을 타사의 제품과 비교해보면
최근에 시판되고 있는i-pod 나노의 부피는 삼성의 YH-820의 41%, 아이리버의 H10jr의 32%, 자사 제품인 i-pod mini의 33%로 타사제품보다 절대적으로 얇고 슬림한 편에 속한다. 이는 현재 전자기기의 슬림화 선호(예를 들어 모토로라의 RAZR)와 맞아 떨어진다고 볼 수 있겠다. 이는 우리가 타겟으로 삼고 있는 여성 고객층에 충분히 어필할 수 있고 또한 i-pod 제품의 패션 아이콘화를 달성하기에도 유리하다.
이제 product측면에서 i-pod의 기능성을 살펴보자. 우선 i-pod mini 버전부터 적용된 클릭휠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한다. 클릭휠이란 i-pod의 전면에 장착되어있는 버튼의 원위에 손을 놓고 문질러 음악의 원하는 부분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는 i-pod의 혁신적 기능의 하나로서 기존의 휠보다 사용이 편하다. 이는 한국에서 i-pod 특유의 조작성과 기술의 혁신성을 어필하는데 일조할 수 있다. 또한 우리가 타겟으로 정한 20대 여성에게도 제품의 차별화된 기능에 따른 자부심을 심어 줄 수 있다.
b. 새로운 기능
i-pod의 최근작이라고 할 수 있는 i-pod 5세대(또는 5.5세대)는 비디오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물론 앞으로 휴대전화 기능을 가진 i-pod이 앞으로 출시될 예정이지만 현재 출시된 i-pod의 최신 모델을 어떻게 한국에서 각인 시킬 것인가를 생각해 보기로 한다.
먼저 i-pod 5세대(i-pod video)는 동영상 기능을 활용하는데 중점을 두어야한다. 이미 한국에는 DMB를 비롯한 PMP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재생 기기들이 존재한다. 더구나 한국에서는 가격을 지불하고 동영상을 구매하는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i-tunes를 통해 차별화된 동영상을 판매한다는 전략도 유효하지 않을 공산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i-tunes의 기능을 한국에 맞게 변화시킬 필요성이 있다. 가령 i-tunes를 통해 유명방송국의 방송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게 해준다면 5세대를 이용, DOCK를 통해 TV로도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가능하다.
또한 i-pod의 새로운 기능으로서 악세서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본디 i-pod을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악세서리는 현지에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한국에서는 i-pod의 기술 혁신성이나 기능성의 이미지를 최대한 부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간구해야한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20대 여성에게 필요하며 활용될 여지가 큰, 또한 이미 현지에서 활용되고 있는 악세서리로 i-pod 스포츠키트를 이야기할 수 있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신발 속에 악세서리를 부착하여 맥박, 운동량 등의 정보를 무선으로 i-pod으로 전달하고 사용자는 운동을 하면서 i-pod을 통하여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는 NIKE와 같은 유명 스포츠의류 브랜드와 공조하에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이에 더하여 I-tunes를 통하여 자신의 운동량을 매일 기록할 수 있는 기능이나 전문 트레이너의 조언을 얻을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한다면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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