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연구] <대장금> Window-Effect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장금> Window-effect사례연구입니다...참고 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대장금> 소개

2.<대장금> 산업적 효과

3.<대장금> Window-effect사례

4.Window Effect 연구
본문내용
조선조 의녀 ‘장금’의 성공담
남존여비의 봉건적 체제하에서 무서운 집념과 의지로 궁중최고의 요리사(料理師)가 되고, 우여곡절 끝에 조선 최고의 의녀(醫女)가 되어 어의(御醫)를 비롯한 수많은 내의원(內醫院) 남자 의원들을 물리치고 조선조 유일한 임금 주치의가 되었던 역사상 실존인물, 의녀(醫女) “장금”(長今)! 조선조 중종(1506-1544)때 “대장금”(大長今)이라는 엄청난 칭호까지 받은 전설적인 인물인 장금(長今)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통해 그 동안 역사에 뭍혀 있던 한 여성의 의미 있는 성공사례
大 長 今 - 효 과
○ 방송 작가, PD, 외주제작사, 매니지먼트사 대표 등 방송계 현업인 64명을 대상으로 하여 21세기 최고 드라마를 선정하는 설문조사 진행 결과 1위를 기록하였음.(TV 매거진 ‘T')
○ 중국, 일본, 홍콩 등지에 수출되어 방영되었으며, 방영되는 각국에서도 폭발적인 시청률을 기록하며 한류 드라마의 선두 주자가 됨.
○ 일본에서는 시청률의 사각지대라고 불리우는 토요일에 방송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청률 순위 상위권을 기록하는 등 선전을 하고 있음.
(2006.6.26-7.2 주간 시청률 10위/ NHK 조사)
○ 중국 신시스바오(信息時報)가 2005년 12월 연말특집으로 다룬 '2005년 최고의 외국드라마 5'에 MBC의 '대장금'이 1위로 선정.
大 長 今 - 인기요인
○ ‘대장금’은 소재에 있어 궁중음식이라는 풍성한 볼거리와 수라간을 배경으로 선택하여 기존의 사극과는 차별화 된 신선한 내용의 현대 사극을 만들어냄.
○ 단순한 극의 재미뿐만이 아니라 내용의 진행 가운데 궁중 요리와 한의학에 대한 상식과 음식 재료, 한약재 등에 대한 지식을 제공함으로 써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킴.
○ 기존의 사극과는 달리 매회 갈등이 고조됐다 곧 갈등이 해소되는 짧은 호흡의 스토리 전개를 실시함으로써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증가시킴.
○ 남성 중심의 대하 역사드라마가 아닌 당차면서도 똑부러진 장금이라는 새로운 여성상이 최상궁 일가의 견제를 극복하고 승리하는 성공담이 시청자에게 카타르시스를 제공
○ ‘허준’, '상도‘를 연출한 사극 전문 이병훈 PD의 뛰어난 연출력과 김영현 작가의 탄탄한 대본이 이영애라는 스타성이 만나 시너지 효과를 이루어 냄................................................................................
참고문헌
김소현,(2003). 시청자들의 방송사 인터넷 게시판 참여현황과 이에 대한 제작진의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 MBC드라마 ‘대장금’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김 송 죽 (2006) 중국 내 한국 TV드라마의 윈도우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곽 수 경 (2006) 중국에서의‘대장금’현샹의 배경과 시사점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6) ‘한류’위기와 진단 세미나 자료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5) 포스트 ‘한류’를 위한 과제와 전망
하효숙 (2004). 역사,젠더, 그리고 텔레비전 역사드라마 – 대장금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아시아 영상 예술의 흐름 -한류
  • 문화생산을 하는 자리, 문화상품을 파는 시장 개척자의 자리, 비평이나 기사를 쓰는 글쟁이의 자리는 상당히 엇나가 있어서 갈수록 정보 공유가 힘들어지고 있다. 조한혜정(2001) 아시아 문화 연구와 문화산업:내가 보고 싶은 아시아영화를 보려면 page35 아시아 문화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처음으로 한류란 말을 담게 한 중국의 경우에도 한류 현상의 존재를 인정하기는 하지만, 이와 관련된 학술적 연구 논문을 발표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중국보다

  • (방송대)우리나라 음식 중 세계화된 대표적인 음식의 현황 및 우리음식의 세계화에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도 제시하시오.(식생활과문화)
  • 문화를 추구하는 이들은 맛 산업화를 위한 인위적인 노력은 거의 하지 않는다. 다만 맛 문화의 격을 높이기 위해 풍성한 자산인 예술과 문화를 자랑할 뿐이다.4) 태국의 사례(1) 태국 음식문화에 대한 주변 국가들의 영향력13세기 이후부터는 중국, 인도와 활발하게 교류를 통하여 점차 음식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였다. 현재 태국의 화교들은 현 랏따나꼬씬 왕조의 라마 4, 5, 6세 때인 19세기말에 중국 남부인 광똥(廣東)성이나 후지엔(福建)성 주

  • `대장금`과 `별에서 온 그대`의 성공요인 분석 및 발전방향
  • 연구소,5호, 2014년, p.2이렇게 중국 내 불어 닥친 한국드라마 의 인기는 지난날 의 인기를 되짚어보게 한다. 는 2005년 한류의 정점에 서있던이후 8년 만에 다시 중국 내 한국드라마의 인기를 정상 반열에 올려놓았다. 한류 드라마의 대표적인 두 작품 과 가 성공한 데에는 단순한 콘텐츠의 내용적 변화를 넘어서 8년이라는 간극 사이에 중국의 시대․문화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연구목적2. 연구방법 및 분석의 틀Ⅱ. 한류의 특징과 국가별 현황1. 한류의 의의2. 한류의 확산과정3. 한류에 대한 평가 4. 국가별 한류 형성과 현황 Ⅲ. 한류의 문화상품 수출 교류현황과 경제적 파급효과 1. 한류의 문화상품 수출 교류현황2.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3. 한류의 문제점Ⅳ. 해외 문화상품의 세계진출 사례분석1. 일본의 재패니메이션 : 콘텐츠 개발형2. 홍콩의 느와르 영화 : 수출 지향형3. 뉴질랜드의 로케이션 산업 : 자본 지원형 4

  • [중소기업] 소프트파워, 소프트코리아 한류 효과를 이용한 중소기업의 수출활성화 방안 - TV홈쇼핑을 중심으로 -
  • 연구방법에 의거하여 본 연구는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방법 및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2장에서는 한국 문화산업의 성장과 한류의 의미, 한류 효과 분석, 한류의 국가별 동향을 정리하였다. 제3장에서는 한류로 인한 국가 브랜드 상승과 중소기업 수출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제4장에서는 TV홈쇼핑 산업의 부상과 해외시장 진출, TV홈쇼핑을 통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를 살펴보았다. 제5장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