셈코사의 경영혁신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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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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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서 론
◆ 셈코사의 성공요인
1. 리더십
2. 조직 구조
3. 자율경영 시스템
4. 자연스러운 조직 스타일
◆ 결 론
1. 시사점
2. 느낀점
◆ 에필로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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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자신이 하고 싶을 때 일을 하고, 원하는 만큼의 임금을 받고, 복장이 자유로운 기업에 다니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이런 기업은 우리 주위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대부분 기업들은 직원들과의 계약을 한다. 각각 부분을 나누고 그에 따른 일을 통해 그만한 대가를 지불한다. 하지만 앞에서 말한 것처럼 꿈같은 기업이 실제로 있다. 그것이 바로 여기서 이야기 할 ‘셈코’라는 기업이다.
‘셈코’는 극심한 불황과 인플레이션, 그리고 정부 경제정책의 혼란 속에서도 무려 6배 이상의 성장을 이룬 기업이며 생산성은 약 7배, 이윤은 5배로 증가한 기업이다. 그리고 14개월 동안 단 한 사람의 직원도 셈코를 떠나지 않은 기록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셈코는 또 2천명 이상의 취업 희망자들이 보내온 이력서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는 셈코에서라면 어떤 일도 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최근 신문에 따르면 셈코에서 사원모집 광고를 냈을 때 처음 1주 동안 천 4백 명의 지원자가 몰려들었고, 브라질의 가장 권위 있는 한 잡지사에서 대학 졸업생들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남학생의 25%와 여학생의 13%가 가장 일하고 싶은 회사로 셈코를 꼽았다.
이와 같이 셈코가 모든 사람들이 가고 싶어 하는 기업으로 뽑히게 된 이유는 바로 자연스러운 기업이라는 것이다.
철골과 유리로 만든 4층 건물인 셈코 본사의 로비에는 안내용 책상은 있지만 안내하는 직원은 없다. 즉, 셈코는 별로 쓸모도 없는 직책을 이것저것 만들어 급료명부를 복잡하게 만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셈코의 모든 직원들은 물론 최고 경영자까지도 직접 손님을 맞이하고, 복사도 자기 손으로 직접 한다. 팩시밀리도 자기 손으로 보내고 타자도 직접 치며, 전화 다이얼도 먼저 오는 사람이 제일 좋은 자리를 차지한다. 이 모든 것은 ‘자연스러운 기업’의 일부분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아무런 정책이 없는 것이 바로 셈코의 가장 기본적인 정책이다. 리카르도 세믈러가 셈코에 와서 제일 먼저 취한 조치 가운데 하나는 모든 규정을 철폐하는 것이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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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리카르토 세믈러, 2006. 셈코스토리, 한스컨텐츠, P 23~31
2. 리카르토 세믈러, 1995. 메버릭, 프레스빌, P 150~176, P 284~311
3. 기사 : 파이낸셜뉴스 2006. 02. 15 최종옥 기자
[서평-셈코스토리]‘1주일 내내 휴일’ 브라질 셈코의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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