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mis] D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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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WHAT IS DRM? 3

2. BACKGROUND OF DRM 4

3. DRM TECHNOLOGY 4

4. APPLICATION OF DRM 8

5. CHALLENGES 11

6. BUSINESS MODEL 13
본문내용
1. Intro

현재 그리고 미래의 산업을 이끄는 핵심 산업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산업이라는 데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디지털 산업의 부가가치는 어디로부터 나오는가? 콘텐츠, 네트워크, 단말기 이 세 가지로 부가가치 요소를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는 이 중에서 네트워크와 단말기로부터 나오는 부가가치가 크다. 우리가 실질적으로 접하게 되는 소프트웨어 측면인 콘텐츠의 부가가치는 많이 낮은 편이다. 왜 그럴까?
얼마 전 이 경영정보론 시간에 Harvard Business Online을 통해서 보고서를 구입해야 했다. 정상적으로 구입을 했다면 6.5 달러를 주고 구입하고 다운로드 받은 컴퓨터에서만 열어 볼 수 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은 검색엔진인 google에서 검색하여 쉽게 구할 수 있었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구입한 이들이 더욱 어처구니가 없는 것은 인터넷을 통한 복사본에는 원본에는 볼 수도 없었던 ‘DO NOT COPY’ 문구까지 배경에 깔려 있던 것이다.
이처럼 우리가 거의 매일 이용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는 복제 및 유통이 매우 쉽다. 지금과 같이 엄청난 양의 콘텐츠들이 유통되고, 그것이 합법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콘텐츠의 부가가치는 실로 막대할 것이다. 하지만 콘텐츠는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아무런 제재 없이 쉽게 유통되고 있다. 냅스터나 소리바다와 같이 파일 공유 사이트가 법의 규제를 받으면서 음악 파일에 대한 무료 이용은 이제 불가능할 것처럼 언론에서는 보도했지만, 여전히 프루나, 피디박스, 피박 등 수많은 공유 사이트가 널리 이용되고 있다.
콘텐츠는 엄연히 창작물이므로 당연히 보호 받아야 한다. 지금과 같은 불법 유통이 이어진다면 콘텐츠 사업은 계속 위축되고 이는 디지털 산업 전체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다. 이 콘텐츠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DRM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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