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의 MIS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화산업의 정의

2. 문화상품으로서의 영화의 정의

3. 영화산업의 경영정보학적 접근의 의의

4. 영화산업의 가치사슬모형(Value-Chain Model) 적용

5. 영화산업의 MIS 탐구

6. 구체적 사례제시
- 건축학개론의 CRM 사례제시

7. 영화산업의 MIS도입의 긍정적 전망

본문내용
1. 영화산업의 정의

미디어 문화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의 사람들에게 영화는 대표적인 레저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영화를 예술이라는 정의에 국한하여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영화는 관객이라는 이름의 소비자에게 선택되어 흥행에 성공해야만 예술적 가치와 산업적 가치를 동시에 인정받을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대상이다.
UN의 표준산업분류에 따르면, 영화산업은 [커뮤니케이션 시청각 서비스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한국식 표준산업분류에 의하면 [오락문화 및 운동관련 서비스산업]으로 정의되고 있다. 다시 말해, 영화산업은 전형적인 영상정보 서비스산업인 것이다.


2. 문화상품으로서의 영화의 정의


[출처 : 영화관입장권전산통합망 (KOBIS) ]

영화는 경제적으로는 수요가 불분명한 내구재이며 경험재이다. 영화는 문화상품으로서 단 한 번의 소비로 소비자 개개인의 수요가 종결된다는 비반복성과 소비를 하기 이전에는 상품의 품질을 분별할 수 없는 경험재로서의 특징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영화는 단순히 일반 상품의 범주로 규정하기에 어려운 복합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 영화상품의 특수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는 문화상품의 특성을 지닌다. 문화산업이란 문화예술영역의 프로그램을 상품화하여 대량생산체제를 갖추고 대량소비 단계에 이른 상품을 내포함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2011영화소비자조사, 2012, 영화진흥위원회
영화 마케팅의 기본원리와 실제. 2006. 구문모
마케팅 없는 영화는 없다. 2009. 김혜원
영화 매니지먼트. 2008. 김형석
영화산업 기업전략. 박영은. 2007
영화산업의 경쟁력과 경제적 파급효과. 2005. 최봉현
콘텐츠산업정보포털 ( http://www.kocca.kr/knowledge/trend/stats/index.html )
건축학개론공식홈페이지 ( http://gunchook.co.kr/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 http://www.kyeongin.com/news/articleView.html?idxno=644354 )
영화제작관리시스템홈페이지 ( http://www.cineerp.com/index.html )
http://blog.naver.com/colate88?Redirect=Log&logNo=110082185228
http://ryanplee.blog.me/140108082705?Redirect=Log&from=postVie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소니`SONY`의 통합적 고객만족마케팅 툴(AUEER)의 개발 및 활용 방안
  • 연구 문제의 제기21세기에 접어들어 거대한 다국적 기업들의 국경과 이념, 종교를 초월한 진출, 그리고 기술의 진보와 발전은 물리적인 시간과 거리를 단축하고 있다. 신제품이 매우 빠른 속도로 출시되어 전세계 시장에 보급되고 있으며,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빠르게 생겨나고 새로운 유통 경로와 업태들이 출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SONY와 같은 글로벌 기업의 생존 방식에 대한 다양한 비판과 반성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그 가운데

  • [조직구조론]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조직구조
  • 연구소 부지로 확보하였고 1979년 본격적으로 연구소의 건설을 시작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한국전자통신연구소는 1997년 1월 1일부로 그 명칭이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으로 변경되었고, 1999년에 정통부에서 산업기술연구회로 소속이 이관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이러한 대형 국책 연구기관이 대전에 위치하고 있다는 사실과 최근 언론에서 뉴스 및 국정감사를 통해 불거져 나온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정보화촉진기금의 사용에 대한 도

  • 영화산업분석 레포트
  • 영화 산업』영화 산업 분석1. 영화산업의 유통구조2. 소비자 기호(라이프 스타일)의 변화3. 21세기 시장의 경쟁 구조(1) 영화 산업 시장 규모(2) 한국 영화와 외국 영화의 흥행 수입 비교4. 해외 주요 Player들의 동향5. 국내 주요 Player들의 동향6. 영화산업 시장성장율7. 영화 산업의 구조 – 투자,배급,제작사 관계Ⅱ. 경쟁 환경의 분석영화 산업 분석8. 비디오 시장과 DVD시장(1) 비디오 시장(2) DVD 시장9. 영화산업에 대한 정부 정책(1) 정부의 디지털

  • [경영정보시스템] COEX(코엑스) 전시컨벤션사업의 MIS활용
  • 목차Ⅰ.서론1. 연구 동기 -전시, 컨벤션 산업 조명, 코엑스를 선택한 이유2. 연구 목표 및 연구 방법Ⅱ.본론1. COEX 소개2. COEX 전시 컨벤션 산업의 핵심 3. COEX 전시, 컨벤션 산업의 경쟁우위4. COEX MIS 도입 전 후 비교Ⅲ.결론1. 문제점 제시와 개선방안Ⅳ. 참고문헌, 첨부서론산업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 걸쳐 많은 기업들과, 기술들이 넘쳐나고 있는 상황에서 그들을 소개하고 다른 비즈니스와 연계시키는 사업, 즉 전시, 컨벤션 산업이

  • [조직구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조직구조
  • 연구소 부지로 확보하였고 1979년 본격적으로 연구소의 건설을 시작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한국전자통신연구소는 1997년 1월 1일부로 그 명칭이 현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으로 변경되었고, 1999년에 정통부에서 산업기술연구회로 소속이 이관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이러한 대형 국책 연구기관이 대전에 위치하고 있다는 사실과 최근 언론에서 뉴스 및 국정감사를 통해 불거져 나온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정보화촉진기금의 사용에 대한 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