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제] `연료전지자동차`의 기술혁신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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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과제선정 배경
2. 방법론


II. 본론
1. 연료전지 자동차의 연구배경
1) 환경규제에 대한 대응
2) 연료전지 자동차의 비교우위
2. 기술혁신의 내용과 성격
3. 시장 동향 및 예측
4. 파급효과
1) 기술적 측면
2) 사회•경제적 측면
3) 환경적 측면
4) 에너지 측면
5. 시사점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진국을 향한 도약의 전환점에 있다고 하던 한국이 지금 고비용, 저효율 구조로 인해 어려운 국면을 맞고 난국에 직면하고 있다. 우리나라같이 자원이 빈약한 나라가 21세기 국제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지식강국이 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과학기술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국제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제품, 기술, 문화,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성공적인 기술혁신을 얼마나 많이 창출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관건이 아닐 수 없다.

1. 과제선정 배경

환경오염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세계 각국은 자동차의 연비 및 배기가스를 규제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세계 자동차 메이커는 석유자원 고갈에 대비한 대체에너지 개발, 대기오염을 일으키는 질소산화물(NOx) 배출규제 대응 및 지구온난화 관점에서 CO2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고효율 저공해 자동차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21세기에 직면할 화석연료 에너지원의 고갈과 갈수록 심각해지는 지구온난화 방지관점에서 온난화 가스인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적으면서 대기오염을 일으키는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등의 배출규제에도 대응할 수 있는 차량개발이 시급해지고 있다.
최근 미국, 유럽 등과 같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환경규제가 날로 강화되고 있다. Energy Policy Act(1992), CARB 규정(`03년 10% ZEV 판매), 및 지구온난화 방지 교토회의(`97년 12월, CO2 배출규제 의무화) 등이 그 예이다. 전세계적으로 이러한 법규에 대응 가능한 무공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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