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Porter의 Diamond 모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기업 경쟁력 분석
(1) 요소조건
① 취항 노선 수
② 항공기 보유대수
③ 직원 수
(2) 수요조건
① 시장 점유율
② 이용자 수
③ 선호도
④ 매출액
(3) 관련 및 지원산업
① 기내 서비스
② 항공 동맹체
③ 제휴 회사
(4) 전략과 조직 및 경쟁 상황
① 할인전략
② 마일리지
③ 환경경영
④ 윤리경영
⑤ 접근가능성
4. 다이아몬드 모형
5. 결론 및 후기
- 본문내용
-
1. 선정이유
오늘날 세계 항공업계에서 항공사 서열은 곧 국제사회에서의 국가 간 위상의 척도로 인식되고 있다. 항공 산업은 국익과 국세를 반영하는 대표산업이기도 하다. 21세기는 ‘항공 제국주의 시대’라 해도 좋을 만큼 이 분야에서의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해외 여행 자유화와 함께 항공교통의 발전, 소득수준이 향상되면서 예전의 기차, 도로교통이외에 항공편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또한 해외여행뿐만 아니라 국내항공편에 대해서도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의 가장 대표적인 두 항공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어느 기업이 경쟁우위를 차지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기업소개
(1) 대한항공
1948년 민간자본이 설립한 대한민국항공사의 운영이 어렵게 되자 정부가 1962년 이에 대처, 전액 출자하여 대한항공공사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만성적 적자와 민간자본의 성장 등으로 민간항공 육성의 필요성이 검토되고 이에 따라 1969년 한진상사에서 대한항공공사의 운영권을 이어받아 대한항공(주)를 창설하였다.
창립 당시 종업원 514명, 제트기 1대, 프로펠러기 7대, 1962년 개설된 국내 정기여객노선, 1964년 개설된 한일간 정기여객노선이 대한항공의 전부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