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계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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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관계마케팅에 대해
체계적으로 잘 설명해놓았습니다.
저도 점수 잘 받았구요^^
- 목차
-
마케팅 vs 관계마케팅(비교)
관계마케팅을 구성하는 여섯가지 요소
고객 데이터 베이스의 중요성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의 상관관계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성공적인 금융산업의 열쇠
- 본문내용
-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이란 무엇인가?
마케팅 vs.관계마케팅
마케팅과 관계 마케팅의 차이는 아주 쉽게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은 고객을 창출하는 것이지만 관계 마케팅은 고객을 창출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면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이 왜 중요하며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근본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을까?
어떤 회사든지, 가능하면 오랫동안 고객을 붙잡아 두기 위해서 고객 충성도 전략(customer loyalty strategy)을 개발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고객의 이탈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객 구제 프로그램을 또한 만들고 있다. 여기서의 기본 전제는 고객의 거래 관계가 오래 되면 오래 될수록 그 고객이 해당 업체에 이익을 줄 가능성은 높아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기존의 마케팅 개념과는 어떻게 다른 것일까? 고객 관리에 열심이었던 19세기의 상인들은 혹시 이런 개념을 이미 알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관계 마케팅의 관점에서 보면 종래의 마케팅 4P(시장, 가격, 프로모션, 제품)는 각 요소들이 지향하고 강조하는 바가 각기 다를 수 있다는 결점이 있다.
기업은 고객에게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주장할지 모르나 실제로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힘이 분산되고 있으며 특히 판매 위주의 분위기가 기업을 압도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할 만한 기회를 놓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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