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론] 스타벅스(STARBUCKS)의 서비스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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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 머 리 말....................................................2


□ 연구 조사......................................................3


1. 연구주제 설정........................................................3


2. 설문지 작성 및 검토...............................................3


3. 표본의 크기 설정....................................................3


4. 예비조사를 통한 문제점 지적 및 수정.....................3


5. 자료 분석 방법.......................................................4
- 인구통계분석
- 빈도분석
- 신뢰성 검정
- T-TEST(대응표본 분석)
- 요인분석


6. 본 조사 시행 및 분석.............................................5


□ 별 첨 자 료...............................................................19
본문내용
머 리 말


현대사회는 커피 전문 체인점의 홍수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이러한 경쟁적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여러 가지 경영전략의 분석이 기업 매출 증진의 가장 필수적인 방법이 되고 있다.


예전에는 커피숍을 단순히 식사를 마치고 디저트를 먹는 장소로만 여겨졌다. 그러나 현재에는 커피가 디저트가 아닌 식사와 겸할 수 있는 식품으로 변하고 있다. 본 조원들은 다양한 커피 전문점 중 스타벅스를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에 따른 품질조사를 시행하고자 한다.


스타벅스가 많이 퍼져있는 도시에는 그룹보단 혼자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고, 바쁘게 생활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고객들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곳이 스타벅스라고 할 때, 커피의 품질이나 서비스, 이용 시간 등의 면에서 다른 커피 전문점에 비해 스타벅스가 가지고 있는 특징은 무엇인가 또는 고객들로 하여금 어떠한 점이 스타벅스를 선호하게 하는지가 본 연구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은 기대가 클수록 실망도 커지게 마련이다. 스타벅스는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이 대중화 되고나서 대표적인 커피 전문점으로 떠올랐다. 그만큼 사람들은 스타벅스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할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것이 완벽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다르게 어느 하나가 부족했다면 사람들은 그 것에 대해 기대했던 것과 다른 모습에 곧 실망을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대와 인지의 면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얼마만큼의 갭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 갭이 시사하는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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