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경제적부가가치(E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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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EVA개념
1. EVA의 배경
2. EVA의 정의

Ⅱ.EVA의 유용성과 한계
1. 전통적 자료의 문제점
2. EVA의 유용성
3. EVA의 한계
4. 대응방안

Ⅲ. CASE 분석
1. CASE 해석
2. 손익계산서 및 대차대조표
3. Questions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EVA개념
1. EVA의 배경
기업은 자본비용을 초과하여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을 때 사업성을 인정받게 되며, 가치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제적 부가가치(Economic Value Added : EVA)는 이론적으로 전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기존에도 기업이익이 자본비용을 초과하는 경우를 일컫는 말로 초과이익, 경제적 이익, 잔존이익 등의 비슷한 의미로 혼용되어 왔는데, 80년대 미국에서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기업들의 구조조정이 진행되면서, 양적성장보다는 질적 성장이 중요시 되면서 미국의 컨설팅회사인 스턴&스튜어트사(Stern &Stewart)에 의해 정립된 개념이다. 1980년대 이후 기업경영환경이 회계이익중심에서 가치창조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미국에서는 사업재편과 M&A, R&D투자시 기업 의사결정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으며, 기업의 투자 및 경영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기존의 지표가 한계에 부딪힘에 따라 새로운 지표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80년대 후반에 미국의 경영컨설턴트 회사인 Stern Stewart & Company에 의해 EVA가 개발되었다. 그리고 기업의 주가 움직임을 예측하기 위해 EVA를 활용하기 시작한 장본인은 윌 스트리트의 경영분석가들이었다.
참고문헌
EVA강의노트
「경영분석」김종선∙김종오 공저. 2003. 방송대출판사
「신 경영분석 제2판」남명수 ․ 김대호 저, 삼영사
「알기 쉬운 경영분석 실무 테크닉」강영수 저, 도서출판 한솜
「새경영분석」양남하저 새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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