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업의 위기관리-개념,유형 및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5 / 2019.12.24
- 3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 목차
-
1. 위기관리 정의
2. 위기관리 목적
3. 위기관리 전략
4. 위기관리 유형
5. 위기관리 단계
6. 성공사례 분석
7. 실패사례 분석
8. 위기 대응방안
9. 결론
10.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위기관리 정의
- Pauchant & Mitroff ;
조직의 위기를 체계 그 자체와 복잡성과
기술적 시스템과 이를 통제하는 인간의 상호관련에서
잘못된 판단으로 야기된 사건
- Laurence Barton ;
잠재적으로 부정적 결과를 낳는 중요하고 예측불가능한 사건
조직, 조직 구성원, 상품, 재정상태, 명성등에 영향 받음
2. 위기관리 목적
-원래 국제정치학이나 국가 안전보장론 분야에서 미국학자들이 만들어낸 용어
-일촉즉발의 사태에 직면 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관한 것
-기업이나 개인차원까지 적용범위 확대
-안전이론에 입각한 종합적인 안전전략이 필요
3. 위기관리 전략
-사과전략 : 위기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지며,용서를 구함
-시정조치전략 : 위기로 인한 피해 복구 노력, 위기 재발 방지조치
-환심전략 : 조직의 긍정적인 측면으로 위기의 부정적인 측면을 상쇄
-정당화전략 : 위기를 인정하지만 위기의 심각성 은 중요시 하지않음
- 참고문헌
-
위기관리의 첨병 PR (김한경 1998.4.) [광고정보] 제 205 호
한국기업의 위기관리 평가를 위한 조사연구 [한국언론학회 PR연구회 발표논문]
위기관리의 이해 (김영욱 2000. 책과길) [공중관계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일본기업의 위기극복 사례 (삼성경제연구소 2001.6)
위기관리를 위한 기업 PR (김순조 1994) [경희대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사회에 있어 위기관리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김정기 외 1996) [한국PR협회]
기업의 위기관리를 위한 전략에 관한 연구 (조영석 1996) [영남대 석사학위 논문]
기업의 위기관리와 PR전략 (최윤희 1994.) [한국경제신문사]
사례를 통한 우리나라 기업의 위기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최영범 1994.)
[한양대 석사학위 논문]
조직커뮤니케이션 원론 (오두범 1994.2) [서울대학교 출판부]
전화위복의 위기관리 노하우1.2 (사사아쓰유기 1994.9) [21세기북스]
기업의 위기관리 (민승규 1996.10) [삼성화재]
대형사고와 기업의 위기관리 (삼성경제연구소 1996.3)
기업흥망 위기관리에 달렸다 (이언오 1995.10) [월보 삼성경제 제 41호]
자료평가
- 가격대비 자료가 너무 평이한것 같습니다
- akilr***
(2011.10.30 16:42: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