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업의 위기관리-개념,유형 및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5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목차
1. 위기관리 정의
2. 위기관리 목적
3. 위기관리 전략
4. 위기관리 유형
5. 위기관리 단계
6. 성공사례 분석
7. 실패사례 분석
8. 위기 대응방안
9. 결론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위기관리 정의
- Pauchant & Mitroff ;
조직의 위기를 체계 그 자체와 복잡성과
기술적 시스템과 이를 통제하는 인간의 상호관련에서
잘못된 판단으로 야기된 사건

- Laurence Barton ;

잠재적으로 부정적 결과를 낳는 중요하고 예측불가능한 사건
조직, 조직 구성원, 상품, 재정상태, 명성등에 영향 받음

2. 위기관리 목적
-원래 국제정치학이나 국가 안전보장론 분야에서 미국학자들이 만들어낸 용어
-일촉즉발의 사태에 직면 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관한 것
-기업이나 개인차원까지 적용범위 확대
-안전이론에 입각한 종합적인 안전전략이 필요

3. 위기관리 전략
-사과전략 : 위기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을 지며,용서를 구함

-시정조치전략 : 위기로 인한 피해 복구 노력, 위기 재발 방지조치

-환심전략 : 조직의 긍정적인 측면으로 위기의 부정적인 측면을 상쇄

-정당화전략 : 위기를 인정하지만 위기의 심각성 은 중요시 하지않음
참고문헌
위기관리의 첨병 PR (김한경 1998.4.) [광고정보] 제 205 호
한국기업의 위기관리 평가를 위한 조사연구 [한국언론학회 PR연구회 발표논문]
위기관리의 이해 (김영욱 2000. 책과길) [공중관계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일본기업의 위기극복 사례 (삼성경제연구소 2001.6)
위기관리를 위한 기업 PR (김순조 1994) [경희대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국사회에 있어 위기관리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김정기 외 1996) [한국PR협회]
기업의 위기관리를 위한 전략에 관한 연구 (조영석 1996) [영남대 석사학위 논문]
기업의 위기관리와 PR전략 (최윤희 1994.) [한국경제신문사]
사례를 통한 우리나라 기업의 위기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최영범 1994.)
[한양대 석사학위 논문]
조직커뮤니케이션 원론 (오두범 1994.2) [서울대학교 출판부]
전화위복의 위기관리 노하우1.2 (사사아쓰유기 1994.9) [21세기북스]
기업의 위기관리 (민승규 1996.10) [삼성화재]
대형사고와 기업의 위기관리 (삼성경제연구소 1996.3)
기업흥망 위기관리에 달렸다 (이언오 1995.10) [월보 삼성경제 제 41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격대비 자료가 너무 평이한것 같습니다
  • akilr***
    (2011.10.30 16:42:07)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기업의 브랜드 전략과 사례연구
  • 개념의 도입 213) 미니룸 214) 도토리 225) 싸이 기상청 226) 랜덤미니홈피 23제3절 인지마케팅을 이용한 기업의 브랜드전략 - 후아유(WHO.A.U) 231. 회사 및 브랜드 개요 232. 인지적 마케팅전략 241) 매장 242) 웹 263) 포장 및 로고 264) 이벤트 275) DB를 통한 고객관리 27제4절 행동&관계마케팅을 이용한 브랜드 전략사례 - 루이비통(Louis Vuitton) 281. 회사 및 브랜드 개요 282. 루이비통의 체험마케팅(5가지 유형 : SEMs) 281) 감각(SENSE) 282) 감성(FEEL) 303) 인지(THINK)

  • [경영학] 환경경영기업인 P&G사의 환경전략 사례를 중심으로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 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
  • 관리시스템(GEMS)’ 를 탄생시킨 P&G 회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의식변화와 아울러 교육제반 시설과 일반시민에게 까지 환경경영을 최우선의 과제로 삼기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해 글로벌 환경경쟁 국가로 거듭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제3절 연구문제제기이 논문의 구성은 우선 환경경영의 통합컨셉을 구성함에 있어 개념적 기초로서 환경경영의 특성과 개념을 이해하고, 세계환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
  • 사례와의 비교평가를 통해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것이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논의를 보다 확장시켜서 이와 관련된 기존의 정책 및 향후 정책방향의 고찰을 통해 현재의 통신서비스 시장을 진단하고 장기적 발전을 위한 제언을 함으로써 이번 KT-KTF 합병 사례의 영향과 의미를 보다 거시적이고 광의적 측면에서 살펴보려고 한다.. KT-KTF 인수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 KT - KTF 합병인수합병의 개념과 유형기업합병

  • [기업사례분석](주)풀무원의 성공 전략
  • 위기에 따라 기업 또한 신뢰감 재고에 힘을 쏟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유기농 식품에 대한 자신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이다. 이웃사랑 정신이란 자연 그대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드리겠다는 이웃사랑의 정신으로써 이는 즉 사람(풀무원)과 사람(고객)과의 아름답고 굳센 약속이며,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든다는 풀무원의 의지입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풀무원은 완전 표시제, 식품 생산

  • (인강)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시험완벽정리
  • 관리와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이미지 메이킹 관련 요인들 보다는 이미지 관리 PR에서 가장중시하는 커뮤니케이션기술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한다.⑴경청⑵대화⑶설득⑷토론⑸인간관계2주차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모델커뮤니케이션 유형, 커뮤니케이션 모델,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학습하고 이미지관리에 필요한 실제적 사례를 논의한다.2-1 커뮤니케이션 유형 및 모델1. 커뮤니케이션 유형개인의 PI(Personal Identity)든 조직의 CI(Corporate Identity)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