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마트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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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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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제1장 서 론
제2장 이마트 소개와 SWOT분석
제1절 이마트 탄생배경
제2절 이마트 현황
제3절 이마트 성공전략
제4절 이마트 SWOT분석
제3장 할인점 시장의 문제점 및 대응방향
제1절 할인점 시장의 문제점
제2절 할인점의 대응방향
제4장 분당지역 할인점의 STP 전략
제1절 상권 분석
1. 분당 지역 할인점의 상권 특성
2. 분당 지역 할인점 현황
3. 분당지역의 고객 소비행태
제2절 서비스 차별화 전략 측면의 분당 이마트 포지셔닝 전략
1. 분당지역 할인점 이용고객 세분화
2. 분당 이마트의 목표고객 설정
3. 분당 이마트의 포지셔닝
제5장 결론 : 분당 이마트의 개선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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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 론
유통은 소비자의 선택에 매우 민감한 서비스 산업이다. 폴.A 사무엘슨은 "소비자는 투표자다. 유권자가 좋아하는 후보에게 한표를 주듯이 소비자는 자기가 좋아하는 상품에 돈을 던진다"라고 한 바 있다. 이런 이유에서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를 유인하고 소비자로부터 선택을 받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진화해가고 있다. 최근의 국내 할인점들은 일반적인 로-코스트 정책에서 벗어나 할인점의 서비스 고급화를 위해 노력해 가고 있으며 카테고리 킬러, 드럭 스토어, 전문 양판점 등 신업태의 출현, 온라인 쇼핑몰의 급부상등은 유통시장의 판도자체를 바꾸어 가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도 2003년 이후 국내 유통업계의 선두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는 할인점 시장 역시 변화의 소용돌이 가운데에 있다.
지난 1993년 신세계 이마트 오픈과 함께 시작된 국내 할인점의 역사는 '가격파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백화점과 재래시장이 주도하고 있던 유통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며 급속하게 성장 하였다.
할인점의 성장과 관련하여, 할인점 점포 수는 전국에 모두 300여개에 달하며,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까르푸 등 주요할인점 업체들은 계속적으로 공격적인 신규점포 개설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파이를 키우기 보다는 동일 상권 내에서의 과당 경쟁과 지역 상권을 고려하지 않고 점포를 늘리는 데에 급급한 할인점 업계의 주도권 싸움은 소비자들의 눈쌀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또한 지난 4월 27일 이랜드의 까르푸 인수와 5월 22일 신세계의 월마트 인수등 빅5를 형성하고 있던 외국계 할인점 업체들의 국내 업체에 의한 인수는 이마트의 시장 독점현상과 이랜드의 무리한 인수금액(1조7500억)등으로 국내외 경제 전문가의 우려를 낳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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