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인터넷 포털시장의 현황과 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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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다음, 네이버, 네이트 등 국내 주요 인터넷포털업체들의 수익구조, 매출액 추이 등 각 사 사업보고서를 근거로 동향을 파악하고 인터넷 환경의 변화에 따라 인터넷 포털시장의 전망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분석하였습니다. 국내 인터넷포털시장에 대한 자료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께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실적 동향

2. 환경변화 동향
(1) E-Marketplace의 성장
(2) 정보 허브로서의 역할
(3) 인터넷 광고비중의 변화
(4) 무선망 개방

3. 향후 전망
본문내용
2. 환경변화 동향

(1) E-Marketplace의 성장

사이버상거래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겠지만,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거래규모는 내수부진 및 경쟁심화 등으로 ’00~’02년 연평균 30%이상의 급격한 성장단계를 지나 향후 연 8%수준의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이마켓플레이스 같은 오픈마켓시장의 성장률은 향후 2년간 20%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오픈마켓이 기존 순수 온라인쇼핑몰에 비하여 가격경쟁력을 갖고 있어 소비자들이 높은 트래픽을 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의 입장에서도 홈쇼핑 계열 온라인 쇼핑몰 대비 저가 중심의 저마진 상품위주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포털사들은 입점료와 같은 추가적인 수수료 수입원의 확장이란 측면에서 B2C 뿐만 아니라 C2C형태의 사업모델로 전환하거나 겸하는 형태로 전환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이마켓플레이스 포털시장은 다음의 On-Ket 인수가 지난 2월 마무리되면서 경쟁구도가 옥션의 독주에서 옥션, 다음, G마켓의 3자 경쟁구도로 이어지며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가입자수 1,170만명 기반의 옥션 다음으로 다음-온켓이 가입자수 330만명으로 회원수 측면에서 2위로 부상하였으며, 다음의 온켓인수는 결국 전자상거래의 성장 모멘텀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마켓플레이스(오픈마켓)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이마켓 플레이스는 아직까지도 거래의 불안정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은 편이어서 에스크로서비스와 우수 판매자 확보 및 관리가 중요하다. 그러나 에스크로서비스의 의무화는 ’06년부터 적용되며 아직까지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 문제 및 인식부족으로 활성화되지 못한 상태이다. 또한 이마켓플레이스 포털의 판매자 관리는 인건비 및 적지 않은 마케팅 비용 등 원가 부담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되어 수익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2) 정보 허브로서의 역할

인터넷 접속 요인 중 뉴스 및 정보검색은 여전히 50%이상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터넷은 TV 다음으로 선호되는 매우 중요한 정보 유입경로이다. 특히 포털들이 다양한 뉴스를 취합하여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 사용자들은 포털을 통하여 대부분의 뉴스를 접하기 때문에 포털은 하나의 정보채널로서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여기에 포털들이 경쟁에 치우쳐 언론매체의 영역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 자질없이 부정적 저널리즘의 이미지를 강화시키고 있다는 반대의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뉴스 및 정보에 대한 네티즌의 검색 비용을 줄여주고, 다양한 채널의 정보를 손쉽게 제공받는다는 측면에서 그 효용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트래픽 증가를 통한 정보허브로서의 역할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략>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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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이용잘했어요 감사해요
  • skku1***
    (2014.01.06 09:4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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