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계열]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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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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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마케팅의 의의와 중요성
• 본 론
1. 베스킨라빈스(성공사례)
2. 닛산(실패사례)
• 결 론
;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비교분석함으로써 국제마케팅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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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Ⅰ. 국제 마케팅의 정의
- 현 시대는 소비자가 원하는 수요보다 기업에서 재화나 서비스로써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양이 훨씬 더 다양하며 광범위 하다. 이러하기 때문에 기업은 한정 된 소비자의 수요만을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게끔 만들 수 있는 소비를 촉진하는 전략 즉,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기업은 개인이나 기업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교환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한정 된 국가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 시장에 개입하고 아이디어, 재화, 서비스 등의 개념화와 가격, 판매촉진, 유통을 범세계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으로 발전되어 전 세계에 산재해 있는 자사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자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전 세계의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유통시키는 총체적인 기업 활동함이 국제 마케팅이라 한다.
Ⅱ. 국제마케팅의 중요성
- 최근 기업을 비롯하여 우리 사회 전반 더 나아가 전 세계의 판매 시장에서는 마케팅이나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제품이 일상화 되면서 제품 자체만으로는 차별화가 안 된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가 될 것이다. 기술 격차가 사라지고 모방이 점점 쉬워짐으로써 기업들은 제품 본연의 물리적 특징으로는 자신을 차별화하는 것에 한계를 느끼고 있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해결 할 방법으로 마케팅을 내세울 수 있을 것이며, 국내 시장에서 확장 된 국제 시장에서 그 역할을 다 하기 위해서는 국내 시장과 국제 시장의 다른 점과 같은 점 공략 할 수 있는 틈새시장 등과 브랜드의 강화 등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함을 알리고 자신을 튀게 인식하도록 만드는 마케팅을 해야 함이 절실한 과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일시적이 아닌 앞으로 기업 환경에서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을 것이며, 기업 경영의 핵심이 되는 시대에 도래하여 더욱더 중시 되는 전략으로 꼽히는 것이다.
Ⅲ. 국제 마케팅에서의 유의 할 점
- 국내외시장의 성격이 과거의 '판매자의 시장'에서 '구매자의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기업의 모든 활동도 마케팅을 중심으로 하여 생산, 재무, 인사 등의 각 기능이 결합되는 전사적 마케팅 시스템으로 지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기업이 보다 많은 이윤기회를 추구하여 국제화되고 그 활동범위를 국내시장에서 국제시장으로 넓히게 되자, 기업의 마케팅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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