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한림대학교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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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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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NTENTS -
Ⅰ. 상황분석
1. 대학시장의 외부환경 분석
2. 시장분석
3. 소비자 분석
1) 기존 소비자 : 한림대 재학생
2) 잠재 소비자 : 춘천시 거주 중, 고교생
4. 자사 및 경쟁자 분석
1) 자사 분석 : 한림대학교 SWOT
2) 경쟁자 분석 : 강원대학교 SWOT
5. Focus Group Interview
6. 한림대학교 마케팅 활동
Ⅱ. 마케팅 목표
- 기존소비자의 만족도 상승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개선 및
신규 소비자 창출
Ⅲ. 전략
1. 재학생 참여 유도 및 신입생 유치 전략
2. 재학생 자부심 강화 전략
3. 재학생 홍보강화 전략
4. 신입생 유치 전략
Ⅳ. 결론
Ⅴ. 자료 출처
Ⅵ. 첨부자료
[첨부자료 1] 설문지
[첨부자료 2] 배포물
- 본문내용
-
Ⅰ. 상황분석
1. 대학시장의 외부 환경 분석
1) 인구통계학적요인
• 학생 수 감소
전국적으로 대학의 주요 재정 수입원인 학생 수의 감소가 매년 두드러지게 발생하고 있 다. 이는 수년 전부터 우려되어온 출생률 저하로 인한 현상으로, 이미 대학 정원의 수는 수험생 수를 초월하여, 수요 대비 공급 과잉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수요,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해 대학 역시, 여타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더 이상 유능한 학생을 선발하던 시대에서 벗어나, 학생을 유치해야만 명맥을 유지할 수 있는 마케팅의 시대에 도래하게 되었다.
2) 사회문화적요인
• 대학가의 “이미지 마케팅”
대학가에도 이미지 마케팅 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대학 입학정원이 수능 응시생을 초과하는 정원역전 시대가 도래 하고, 대학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 같은 현상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를 위해 대학들은 학생유치를 위한 홍보전에 총력을 기울이 는 한편, 영상디지털 시대에 맞게 이미지 쇄신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를 위한 기본준비로 통하는 UI(University Identity)는 기업이나 기관들의 CI(Corporate Identity) 같은 시스템을 대학에 도입, 적용해 대학의 통일성을 기하고 동시에 각 대학을 상 징하는 연상 작용의 도구로 사용하는 대내외적 이미지 일원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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