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산업] 동아TV 경영전략과 성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경영전략
1)스타마케팅강화 및 스타메이킹 프로그램
2) 패션정보 콘텐츠 강화
2. 성장전략
1)자체 프로그램제작
2)뉴미디어와의 결합
3)동아 TV채널의 BRAND화
4)대학교와 연계한 행사마련
5)동아 TV사이트->패션뷰티 장 활성화
6)대기업과 합병과 제휴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 론
1920년대 텔레비전이 등장 하면서부터 TV 산업은 빠르게 발전해왔다. 우리나라에서도 1960년대 흑백TV를 시작으로 1980년대에는 칼라TV 시대에 접어들었으며 1995년부터는 케이블TV 및 위성 방송 서비스 시대로 들어섰다. 게다가 이러한 방송 매체들의 경쟁뿐만이 아니라 2006년부터 각종 융합미디어매체들 (지상파DMB, 위성DMB, IPTV 등)이 상용화 될 것으로 보이면서 그 경쟁은 한층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방송환경시장에서 지상파 및 케이블TV들은 자신들만의 생존 전략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상황이 이르렀다. 특히 지상파TV에 비해 자생력이 약하다고 분류 되어지는 케이블TV의 경우에는 더하다. 그래서 이번 디지털영상산업 그룹 프로젝트를 통해 뉴미디어 시대에 대처하는 케이블TV의 생존 전략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한다.
우리가 선정한 케이블TV 업체는 여성전문 패션뷰티 전문채널인 동아TV 이다. 동아TV는 1995년 케이블의 출범과 함께 서비스를 시작한 채널로 현재 200여 개의 케이블PP 중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내고 있다. 현재 20-30대 여성 시청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 일부 마니아 층도 형성되어 있다. 또한 타 동종업체 채널과 비교, 스스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자체 제작능력도 갖추고 있어 뉴미디어 방송환경시장에서 충분한 자생력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하여 인터뷰하게 되었다.
그래서 지난 2006년 4월 28일, 동아TV 경영기획실 이석원 부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동아TV의 경영 전략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번 레포트를 통해 현재 동아T가 구사하고 있는 차별화된 경영 전략을 말하고 뉴미디어 시대를 대비하는 성장 전략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1998년 방대한 경영구조로 인해 이미 한 차례 위기를 맞이하고 방송 중단 사태까지 이르렀었던 동아TV 지만 그때 시련을 잘 극복해냈던 것처럼 앞으로 제안할 성장 전략을 통해 뉴미디어 시대도 잘 헤쳐나갈 것이란 생각이 든다.
- 참고문헌
-
채널 브랜드화 전략 (윤홍근 지음 /커뮤니케이션 북스)
영상미디어 산업의 이해 (임정수 지음 /한울)
아카데미주간한국 2006년 4월 19일자
전자신문 2005년 11월 11일자
동아 TV 홈페이지
NAVER 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