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전자산업에서 한국 기업의 약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 한국 전자산업의 역사와 현위치에 대해 알아본다.
2. 내부 / 외부 환경분석
- 기업 내부와 외부의 환경적인 요인들을 통해 전자산업 성공의 원인을 살펴본다.
3. 제품별 분석
- 제품별 분석을 통해 한국 전자산업 성공의 원인을 알아 본다.
4. 전자산업의 위기
한국 전자산업이 직면한 위기 상황을 스마트폰 시장의 현재 상황을 통해 알아본다.
본문내용
50년대
- 금성사의 라디오 조립생산으로
우리나라 전자산업의 태동




60년대 - 정부의 강력한 수출지향 정책
- 외국인 투자유치
- 수출산업공단 조성


전자산업 성장의 결정적 계기
전세계적 히트 상품으로 부상
아날로그 고객 + 디지털 고객 욕구 충족
일본보다 빠른 시장 진입.
호환성 + 편리성 = 만족도

–’나부터 변하자, 처자식 빼고 다 바꾸자’
(새로운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 강조)

–‘양(量)위주의 경영을 버리고 질(質) 위주로 가자’
(제품의 일류화 추구)

철저한 차별주의 연봉제
–기본급 60%외에 나머지 40%는 능력급


S(Super)급 해외인재 유치
–회사 전용기 이용 인재확보 독려



이건희 장학재단 설립(2002)
–천재급 인력의 양성 → 미래의 삼성 인재 양성 전략추구


신입사원 연수 교육
–삼성맨이 되었다는 자부심 확립




인재의 삼성 · 제일주의 삼성 기업문화 창조


세계 최초로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출시
4년 연속 미국 시장 판매 1위인 TV의 주변기기로서
‘09년 금액 기준 36.7%, 수량 기준 34.7%의 쾌거 1위

홈 시어터
‘09년 금액 기준 28.2% 수량 기준 29.6% 역시 1위


경쟁력
- 넷플릭스(Netflix), 판도라(Pandora), 블록버스터(Blockbuster)
- TV와 어울리는 스타일리시한 디자인
- 와이파이 무선기능 내장(Built-in WiFi), 크리스털 앰프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LG전자 국제화전략
  • 전자산업을 리드하는 회사가 되었다. 창업의 시기 → 성장의 시기 → 국제화 시기 → 혁신의 시기 → 제2 혁신 및 디지털 경영의 시기 등의 단계로 걸쳐 성장하였다. 외환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1999년 반도체 부분과 LCD부분 매각 또는 양도하여 재무구조 개선하고 사업구조를 대폭적으로 조정한 LG전자는 2000년 9월 LG정보통신과 합병하였고, 이를 계기로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사업구조 고도화, 핵심역량 강화, 디지털 기업문화의 체질화 등을

  • [경영] 삼성전자의 경쟁력 배경과 향후 과제
  • 기업들의 시가총액에 연동시켜 만들어지는 이 지표에는 북미와 유럽 기업이 42개, 일본 기업이 12개, 호주 기업이 2 개 들어 있고, 한국과 멕시코 기업이 각각 1개 들어 있다. 삼성전자가 그 하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삼성전자의 위상이 세계에서 월드클래스수준으로 평가받게 된 것이다. 게다가 이익규모뿐 아니라 산업을 이끄는 리더십면에서도 GE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등 세계적인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최

  • 현대자동차 전략 분석
  • 기업 재무 분석 네이버 금융 참고.(1) 수익성(2) 성장성(3) 안정성(4) 활동성(5) 가치지표(5) 제조업 산업평균 한국은행 2010년 기업경영 분석6)의미여러 가지 의미를 도출 할 수 있겠지만 번호 구분을 기준으로 간략하게 살펴보면 수익성에서는 영업이익률이 현대차가 8.78%, 산업평균이 6.89%, 순이익률은 현대차가 14.32, 산업평균이 8.01로 수익성은 평균에 비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또 성장성에선 매출액 증가율은 현대차가 15.41%, 산업평균이 17.53%로

  • [글로벌경영론]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성공사례 조사연구
  • 기업5) 미 션 : Digital- Company삼성전자는 국내 최대의 종합 정보통신업체로 지난 1979년 한국전자통신(주)을 인수하여 국내 정보통신사업에 진출한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은 매년 50%이상의 고속성장을 지속하면서 한국 정보통신산업을 대표하는 종합 정보통신업체로 성장하였다.특히 삼성전자는 매출, 이익, 종업원 수, R&D 투자비 등 Hardware적인 경영 요소뿐만 아니라 기술, 마케팅 등 Software적인 측면에서도 국내 정보통신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계속

  • [국제경영전략] 중국가전업체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
  • 기업들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탈바꿈하였다.우리는 이 레포트에서 먼저 중국 가전산업의 최근 동향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중국 가전산업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하이얼의 성장 전략과 글로벌 전략을 알아보겠다. 또 하이얼이 최근 한국에 입성하였지만, 그 성과가 아직은 주목할 만 하지 못하다는 점에서 하이얼이 한국 시장에서 어떠한 전략을 펼쳐야 성공할 수 있을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1. 중국 가전산업 동향 1) 현황▪ 중국 가전시장은 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