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한국관광시장, 국내 Inbound 여행업, 국내 인바운드 여행업] 한국 Inbound 여행업의 전망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Mega- Trends of Tourism

Ⅱ. 국내 Inbound 여행업의 현황
1. Outbound 여행업에 비해 협소한 Inbound 업무
2. 국내 여행업체간의 과당경쟁으로 인한 경영악화
3. 관광수지 적자 기록
4. 주변 경쟁국가와의 경쟁 치열

Ⅲ. 국내 Inbound 여행업의 경쟁력 모색
1. 국내 Inbound 여행업의 전망
2. 문제점과 그의 따른 시사점

ⅵ. 결론

본문내용
이 보고서는 관광시장 환경변화를 고려하여 국내 인바운드 여행업의 현황을 재조명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도출함으로서 앞으로의 외래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을 모색한다. 국내 인바운드 여행업이 국제관광시장에서 가질 수 있는 독보적 경쟁력의 제고방안을 목표로 한다.

Ⅰ. Mega- Trends of Tourism
• 고령층과 여성관광객의 비중이 높아짐
고령층. 자식이 독립한 부부, 퇴직자-> 휴양촌, 문화관광↑
가족관광→테마관광, 온천, 쇼핑, 스포츠 관광↑
여성관광쇼핑, 경치감상, 휴식, 미각여행, 역사유적↑
• 관광객은 쌍방향적인(interactive)체험을 점점 더 요구
사람은 이제 생산물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소비
맞춤형 관광, 고품격, 쌍방향 경험, 단기 체류형 관광의 비중이 증가
• 관광객의 기호에 있어 양극화 현상 발생→관광에 있어 중산층이 사라진다!
안전對모험, 고가對저가 여행 상품으로 선호체계가 양극화
⇨전반적인 추세는 물량중심의 관광에서 질 중심의 관광(관광수입)으로 변화
• 저가 항공의 대두, 관광총량 증가의 가장 큰 요인
low - cost carriers는 여행비용을 감소시켜 관광수요를 확대
• 아시아가 국제회의의 중심지로 부상
아시아에 대한 해외투자가 늘고 이로 인해 다 국적회사가 많아짐에 따라
비즈니스와 국제회의 여행이 크게 증가
국제회의 장소 선정에 있어 국제회의 시설보다는
관광지로서의 매력이 더 크게 작용 할 것임.
• 전문 인력의 부족심화
확대되는 시장을 운영해 나갈 관광분야 전문 인력이 부족해 질 것임
(주로 중국, 홍콩, 싱가포르, 태국, 인도차이나, 중동지역)
• 가처분소득의 증대, 여가시간의 증대, 도시화의 확대로 관광수요 급증

참고문헌
한국관광공사 hp
인터넷 문헌
여행사 경영론 책 본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하나투어 향후 경영 전략 방향 및 개선책
  • 국내 최초로 프랑스 정부 관광성에서 관광산업 은메달을 받았다. 2001년 여행업계 최초 패키지여행 연간 송출 인원이 10만명을 넘어섰고 아시아나항공에서 국제선 여객판매 최우수여행사로 선정되었다. 2002년 산업자원부로부터 서비스품질 우수여행사 인증을 받았다. 2004년 우수혁신기업대상의 서비스 혁신기업부분에서 대상을 받았고 한국표준협회의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에서 여행사 부분 1위로 선정되었다. 2006년 믄화관광부 공인 8년 연속 내국

  • [여행사경영론] 한진컨벤션팀(한진여행사)분석과 직무분석
  • 여행사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김흥렬(2002). 컨벤션 活性化를 위한 展示 네트워킹 活用에 관한 硏究.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김태문(2005). 호텔경영세미나한진관광 웹사이트. www.kaltour.com문화관광부 웹사이트. www.mct.go.kr네이버 백과사전. 100.naver.comⅧ. 역할분담Ⅸ. 과제수행1. 2005년 3월 15일 (화) 조편성 및 주제선정2. 2005년 3월 18일 (금) 조사방법 및 Out-Line 초안 작성, 인터넷 카페 개설3. 2005년 3월 20일 (일) 온라인 회의4. 2005년 3월 22일 (화) 1

  • 일본의 국제관광정책
  • 인바운드 관광시장 진흥, 일본인 해외여행자의 안전 해외여행을 위한 정보제공,해외홍보, 외국인 여행자에 대한 관광안내, 국제회의 유치, 관광안내소 운영,통역안내원, 시험실시, 방일외국인 여행자에 대한 수용대책 관련사업, 국제관광에 관한 조사연구 및 출판물 발행 * 일본의 지방관광행정 ①규모 : 47개 지방자치단체에 위임 ②업무 : 관광관련 중앙행정업무 중 자연공원, 여행업, 관광안내법 및 기타 업무를 위임받음, 지역관광개발 계획, 관광

  • [여행사 경영론] 인바운드 여행사 포커스 투어즈의 성공 전략
  • 인바운드 여행사의 외국인 대상 여행상품을 알아본다.Ⅱ. 인바운드 업무의 정의 및 특성1. 인바운드 업무의 정의인바운드(Inbound) 여행업경영이란 외래여행객을 국내에 유치하여 안내하고 일정의 수익을 창출하는 업무이다. 즉 외국의 여행업이 모집한 여행자가 국내를 여행할 수 있도록 제반의 상품을 구성한 후 외국의 여행업에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업무를 의미한다. 인바운드 여행은 외래관광이란 용어로 표현되기도 하며, 외국인의 한국내

  • [관광학 여행업] 하나투어 & 여행박사를 통한 실무사례
  • 여행업의 정의와 종류2. 여행업의 발전과정3. 여행업의 역할과 책임4. 여행업의 특성5. 여행사의 조직6. 여행사의 업무와 수익Ⅱ. 본론 1. 국내 여행업 전반적 현황 2. 사례분석 (하나투어 & 여행박사) ① 사업현황(기업소개) ② 상품분석 3. 각 기업 SWOT 분석Ⅲ. 결론 1. 여행업의 문제점 2. 여행업의 활성화 방안3. 여행업의 발전 방향관광학원론 /204. 21세기 여행업의 전망과 대비관광학원론 /20Ⅰ. 서 론 1. 여행업의 정의와 종류1) 여행업의 학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