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한국관광시장, 국내 Inbound 여행업, 국내 인바운드 여행업] 한국 Inbound 여행업의 전망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Mega- Trends of Tourism
Ⅱ. 국내 Inbound 여행업의 현황
1. Outbound 여행업에 비해 협소한 Inbound 업무
2. 국내 여행업체간의 과당경쟁으로 인한 경영악화
3. 관광수지 적자 기록
4. 주변 경쟁국가와의 경쟁 치열
Ⅲ. 국내 Inbound 여행업의 경쟁력 모색
1. 국내 Inbound 여행업의 전망
2. 문제점과 그의 따른 시사점
ⅵ. 결론
- 본문내용
-
이 보고서는 관광시장 환경변화를 고려하여 국내 인바운드 여행업의 현황을 재조명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도출함으로서 앞으로의 외래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을 모색한다. 국내 인바운드 여행업이 국제관광시장에서 가질 수 있는 독보적 경쟁력의 제고방안을 목표로 한다.
Ⅰ. Mega- Trends of Tourism
• 고령층과 여성관광객의 비중이 높아짐
고령층. 자식이 독립한 부부, 퇴직자-> 휴양촌, 문화관광↑
가족관광→테마관광, 온천, 쇼핑, 스포츠 관광↑
여성관광쇼핑, 경치감상, 휴식, 미각여행, 역사유적↑
• 관광객은 쌍방향적인(interactive)체험을 점점 더 요구
사람은 이제 생산물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소비
맞춤형 관광, 고품격, 쌍방향 경험, 단기 체류형 관광의 비중이 증가
• 관광객의 기호에 있어 양극화 현상 발생→관광에 있어 중산층이 사라진다!
안전對모험, 고가對저가 여행 상품으로 선호체계가 양극화
⇨전반적인 추세는 물량중심의 관광에서 질 중심의 관광(관광수입)으로 변화
• 저가 항공의 대두, 관광총량 증가의 가장 큰 요인
low - cost carriers는 여행비용을 감소시켜 관광수요를 확대
• 아시아가 국제회의의 중심지로 부상
아시아에 대한 해외투자가 늘고 이로 인해 다 국적회사가 많아짐에 따라
비즈니스와 국제회의 여행이 크게 증가
국제회의 장소 선정에 있어 국제회의 시설보다는
관광지로서의 매력이 더 크게 작용 할 것임.
• 전문 인력의 부족심화
확대되는 시장을 운영해 나갈 관광분야 전문 인력이 부족해 질 것임
(주로 중국, 홍콩, 싱가포르, 태국, 인도차이나, 중동지역)
• 가처분소득의 증대, 여가시간의 증대, 도시화의 확대로 관광수요 급증
- 참고문헌
-
한국관광공사 hp
인터넷 문헌
여행사 경영론 책 본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