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경영전략] 도요타에 관하여(생산,경영,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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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요타의 최근 위상
2. 도요타의 역사
3. 도요타의 현재
4. 도요타의 생산방식(3년 안에 미국을 따라 잡자)
5. 도요타의 생산방식(JIT, 간판방식)
6. 도요타의 7가지 습관
7. 도요타 시스템
8. 도요타시스템 도입 사례 (1)
9. 도요타시스템 도입 사례 (2)
10. 도요타가 나아가는 길
본문내용
*도요타의 위상일본 도요타가
올 회계연도 상반기(4~9월) 판매량에서
미국의 포드자동차를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제2위 자동차업체로 부상했다.

미 자동차 전문 주간지 오토모티브 뉴스는
10일 "이 기간 중 도요타의 자동차 판매량이
3백17만대로 전년 동기에 비해 7.4% 증가한
반면 포드는 3백12만7천대로 10.9% 감소해
순위가 역전됐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2003년 11월 12일 『한국경제』
*도요타의 역사
1933. ㈜도요타자동차직기제작소에 자동차부 설치
1935. A1형 시작 승용차 완성
1936. AA형 승용차, AB형 페이튼, GA형 트럭 발표
1937. 도요타자동차공업㈜ 설립
1938. 고로모공장 조업개시(현 도요타 본사 공장)'Just In Time'방식 본격 개시
1948. 일신통산㈜ 설립(현 도요타통상㈜)
1950. 노동쟁의 등으로 경영위기 도요타자동차판매㈜ 설립
1955. 도요펫트 크라운, 도요펫트 마스터, 크라운 디럭스 발표
1957. 미국도요타자동차판매㈜ 설립(크라운 수출 개시)
1958. 브라질도요타㈜을 설립하고 조업 개시
1961. 퍼블리카 발표
1964. 도요타 모터 타이랜드社 설립
1965. 도요타 스포츠 800 발표
1966. 히노자동차공업㈜와 업무 제휴 카롤라 발표
1967. 다이하쯔공업㈜와 업무 제휴
1970. 제1회 일본 품질관리상 수상
1974. 도요타 재단 설립
1978. 셀리카 XX 발표(현 수프라)
1983. 도요타자동차공업㈜와 도요타자동차판매㈜가
합병하여 도요타자동차㈜가 됨.
1984. 도요타와 GM의 합병회사인 'NUMMI'에서 생산 개시
1985. 수출 누계 2000만대 달성
1988. 연간 일본 내 판매 200만대 달성
1989. 미국에 렉서스 디비전을 설립하고 LS400(셀시오) 판매
1990. 세라, 에스티마 발표
1995. 아발론, 그랑비아, 도요타 까발리에, 크라운 컨포트 발표
1997. 최초의 하이브리드 양산차 프리우스 발표
1999. 뉴욕 및 런던에 주식 상장 일본 내 생산누계 1억대 달성 연간
해외판매 대수 100만대 달성
2000. '텐진도요타자동차유한회사' 설립
2001. Toyota Motor Korea LEXUS판매 시작
2002. 닛산과 하이브리드 기술에 관한 협력
*JIT (Just In Time)
· 정의 : 적시에 원자재를 공급 받아 가공 제조하고 적시에 가공부품을
조립부품으로 조립하고, 적시에 조립부품을 완제품으로 조립하여,
적시에 이를 인도, 판매하는 것
※ 기존의 EDQ와는 근본적으로 다름

· 효과 : 재고의 감소, 원가의 절감, 품질의 향상 등

· 전제조건 :
1) 공정의 흐름화
2) Pulling 방식
3) Line간의 재공품이 쌓이지 않기 위한 통제기능(간판)
간판방식

· 목적 : 재고를 줄이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고 재고를 줄인다는 수단을
동원해서 지금까지 노출되지 않은 여러 문제점을 노출시켜, 이를
개선 해 모든 생산활동의 합리화 추구

· 기능 :
1) 작업지시의 정보원
2) 작업량의 미량조정수단
3) 여분생산을 막는 역할
*도요타의 7가지 습관
1.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2.「무엇이 문제인가」를 생각하는 습관 을 가지고 있다
3. 격려하고 제안하는 자세 를 가지고 있다.
4. 「어떻게 하면 이길 수 있을까」하고 지혜를 짜내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5. 언제나 네트웍으로 일하기 때문에 서로 의논하는 자세 를 가지고 있다.
6. 현장, 현물주의가 철저하다는 의미에서 사실에 바탕을 두는 습관 이 있다.
7. 「우선 해보자」고 하는 습관이 있다.
*도요타가 나아가는 길
■ 사람과 환경, 자동차의 조화로 시너지 효과를 추구
- 도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Toyota Hybird System : THS)
· 운용 : 가솔린과 전기의 두 가지 동력원을 사용
저속이나 내리막길에서는 전기를 사용하다 오르막길 이나 전기동력이
부족할 때 가솔린 엔진을 사용해 힘을 보태주는 동시에 차내 발전기를 돌려
축전기에 전기를 공급하는 형태
기존 가솔린 차량보다 50% 이상의 연료사용을 저감 시킬 수 있다.· 효율 : 높은 연비, 저 배기가스, 저 소음
- 프리우스
· 1997년 세계 최초 시판
· 세계적으로 12만대 정도 판매(세계 하이브리드 시장 90%차지)
· 신형모델 2003/09/01 발표

참고문헌
· 세계자동차 공업협회 http://www.oica.net
· 한국자동차공업협회 http://www.kama.co.kr
· 한국수입자동차협회 http://www.kaida.co.kr
· 최인정의 자동차백과 http://dwcij.com.ne.kr
· 도요타 홈페이지 http://www.toyota
· LEXUS http://www.lexus.com
·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 도요타 인간경영 저 자 : 와카마츠 요시히또 / 콘도 테츠오
출판사 : 일송미디어
· 도요타 최강경영 저 자 : 시바타 마사하루 / 가네다 히데하루
출판사 : 일송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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