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Outback` 아웃백 후발주자로서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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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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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아웃백 소개
Ⅱ. 아웃백의 한국진출
Ⅲ. IMF 위기와 극복
Ⅳ. 현재 상황 분석
Ⅴ. 전략
1. 대결전략
2. 또 다른 전략- 현지화와 표준화
Ⅵ. 성과
Ⅶ. 앞으로의 과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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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크의 대명사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이하 '아웃백')는 전세계 900여개의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오늘도 양질의 스테이크를 구워내고 있다. 2002년 Fortune지는 아웃백을 'The Most Admired Companies Food Service' 1위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선정했으며, 세계적인 경제전문지 Forbes지는 아웃백의 고객 만족도를 1위로 선정했다.
아웃백의 레스토랑 컨셉트는 캥거루, 코알라, 부메랑 등으로 대표되는 호주 야생자연인 오지이다. 하지만 이 100% 호주 분위기의 아웃백은 호주가 아닌 미 플로리다 주 템파 1호점에서 스테이크를 굽기 시작했다. 설립 이후 1994년까지 매출액에 있어서 $2,731,000에서 $548,945,000로 급성장하였다. 또한 점포개수는 2개에서 214개로 100배 이상 성장하였다.
90년대 초 미국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였고, 해외에서는 미국식 식당이 큰 인기를 얻고 있었다. 캐나다, 서유럽, 동아시아 외에 구 소련, 중국, 인도, 남미 등 개척되지 않은 잠재적 시장이 많이 존재하였다. 이에 Outback도 해외시장으로의 확대 기회를 엿보게 된다. Outback은 1990년대 미국 내 시장에서의 포화상태를 해결하고 점포수의 확대를 위해 해외시장 개척 전략을 수립하였다. 그리하여 국내시장에서의 다양한 전략을 기반으로 세계에 해외점포를 설립하게 되었다. 1988년 1호점 오픈 이래 현재 아웃백은 직접 경영과 조인트 벤처를 통한 프랜차이즈 매장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현재 미국 전역을 포함 세계 25여 개 국가에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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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경문사, 2003
매경 ECONOMY 2003.1.29, 2003.9.25
파이낸셜 뉴스 2003.9.17, 2003.11.24
한국경제 2003.1.26, 2003.8.25
한국일보 2003.9.1
해럴드 경제 2003.9.2
ECONOMIC REVIEW 2003.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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