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빕스Vips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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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 업 소 개
Ⅱ 환 경 분 석
Ⅲ S T P
Ⅳ 4 P
본문내용
외부환경
미시환경

공급업체
신선한 재료와 양질의 음식
CJ푸드빌에서 공동구매
센트럴 키친(CK)에서 반가공 상태 제품 공급
모닝마켓
삼진아웃제

고객(소비자)
고객층의 다양화
→ 이용객 세분화하여 타 레스토랑과 차별화
불평고객관리의 중요성
→ 홈페이지 공개 게시판 제도 채택, 고객의 소리 공개적으로 수용
소비자의 욕구 다양화
→ 사이버 모니터 제도를 통해 고객의견수렴, VIPS경영에 적극 반영
내부환경
메뉴개발
토종 브랜드의 살길은 오직 제품 경쟁력임
제안메뉴 제도
메뉴를 자유롭게 변형 가능한 점 & 한국적인 맛 가미
→ 한국풍의 갈비 양념이 가미된 VIPS 스테이크 개발
직화 방식으로 구운 정통 스테이크와 계절별 다양한 샐러드바
1년에 2회 전체적인 메뉴 개정, 분기 or 계절별 스페셜메뉴 출시
프리미엄 VIPS 운영
웰빙 트렌드에 맞춘 메뉴 제공
업계 최초로 100% 냉장육 도입


- 로열티 지불 없는 한국 토종 브랜드
메뉴의 자유로운 변형과 한국적인 음식의 맛
- 다이어트 음식 위주 저칼로리 샐러드바
- 메뉴의 다양성과 끊임없는 메뉴 개발
- 품격 있는 분위기와 넓은 실내 공간 차별화된 인테리어
- 고객 수요의 폭 넓힘
(아이동반 가족, 연세 높은 부모님동반 대가족, 직장인 등)
-엄격한 품질관리→신선한 재료와 양질의 음식
-대기업(CJ푸드빌)의 자본력
-아르바이트생보다 정직원 비율 높여 서비스 질 향상
-종업원의 복리후생 국내 대기업 수준


- 타 경쟁 업체보다 비싼 음식 값
- 고객 편의 시설 부족
- Family Restaurant 후발 주자
- 샐러드바의 한계
→ 리필 셀프로 매장분위기 혼잡, 신선도 유지에 어려움, 새로운 재료 조달의 문제,
고객의 선호도 저하 등의 문제
- TV광고 등 홍보활동의 미흡
- 각 점포마다 동질의 서비스 제공 어려움
개방된 공간은 고객믹스 문제 발생 가능성有
- 주요 경쟁업체보다 소비자층 협소 →VIPS-가족/아웃백-연인, 친구, 가족
- 1인 1메뉴 규칙 (의무적 실행을 강요→부담)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에 비해 대외적인 외부마케팅 활동이 그리 활발한 편은 아님

고급스러운 레스토랑의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한 친환경 샐러드 코너를 만들고 평일에 한해 런치세트를 메뉴에 첨가시키면서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의 가격 할인 경쟁에 동참

주5일제의 도입으로 주말고객의 증가양상을 반영, 고급화를 통한 가격인상 조치를 취하고 있음


1) VIPS의 TV쿠폰 광고
'VIPS TV쿠폰 페스티벌’

'TV광고를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비자가 TV광고를 적극적으로 찾아 올 수 있게 한
상호적인 광고

VIPS 광고를 휴대폰 카메라나 디지털 카메라로 찍어 매장에 가져
가면 스크래치 복권을 통하여 다양한 경품 제공하는 새로운 방식

기존의 오프라인 쿠폰 개념 + TV광고 결합된 새로운 개념

주요 케이블과 CGV극장, 판도라 TV등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다양한
광고 방영, VIPS 매장 대기공간에서도 광고를 노출시켜 참여 유도

이 광고를 통하여 소비자들의 긍정적 반응을 낳고, VIPS 자사의 브랜드인지도를 높이고 신규방문자를 유인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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