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국제 웨딩 상품과 국내 유치 가능성 -일본인 유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3. 국제 웨딩의 의미
Ⅱ. 일본 국제 웨딩
1. 일본 결혼식 문화
1) 일본 결혼식의 특징
2)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요국과 비교해본 일본의 혼례관행
3) 국제 웨딩이 각광받게 된 원인
2. 일본 국제 웨딩 현황
1) 일본인들의 국제 웨딩에 대한 생각
2) 해외 결혼식 준비과정에 관한 특성
3) 해외예식 후보지역에 대한 관심도
4) 해외 결혼식과 관련된 세부 특성 분석
5) 해외 결혼식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분석
Ⅲ. 국제 웨딩의 국가별 특징
1. 해외예식의 특징
2. 미국의 대표적 예식장소
1)하와이
2)괌과 사이판
3)라스베거스
3. 그 외의 국가
1) 유럽
2) 인도네시아 발리
3) 한국 제주도
Ⅳ. 국내 유치 방안
1. 국내 해외 웨딩의 문제점
1) 인지도의 부족
2) 시설 부족
3) 시스템 미비
4) 4계절로 인한 비수기
2. 해결 방안
1) 정책적 마케팅
2) 여행사 및 항공사와의 연계
3) 차별화된 아이템 개발
Ⅴ.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2. 연구결과의 시사점
3. 장차의 연구
감사의 글
인용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 목적
최근 일본에서의 한류열풍으로 인해 한국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본유명인들이 한국에서 결혼식을 함에 따라 관련 업계에서는 일본 예식시장이 새로운 경쟁시장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경쟁체제 하에서 여행사, 호텔과 예식업계는 저마다 매출증대와 결혼식 시장을 석권하기 위해 대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제주의 15개 특급 호텔들의 경우 주변 자연환경, 편리한 교통, 지리적 장점을 활용해 명당론을 부각시키는 등 고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치열한 이미지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예식 업계의 경우 신 메뉴 개발 및 조정, 특별한 이벤트 행사, 홍보 및 판촉의 강화 등 대책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 국내 예식관련 업체는 국내 시장을 대상으로 한 경쟁적인 마케팅 외에도 다양한 결혼시장발굴을 위해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 예식상품의 해외 수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 하겠다. 21세기에 한국은 APEC 중심 국가로 부상함과 동시에 영종도 신공항 개항을 비롯하여 2000년 10월의 ASEM 총회의 한국유치, 2001년 한국방문의 해, 2002년 월드컵 한․일 공동개최, 2005년 APEC 부산개최, 2006년 제주방문의 해 등 국제무대에서 한국의 위상강화 및 국제 교류증가로 일본인들의 한국방문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일본의 경우 우리나라를 찾는 관광객을 제일 많이 송출하는 시장으로 해외 결혼식이 대중화되어 있으므로, 먼저 일본을 대상으로 신시장의 활로를 개척해 볼 필요가 있다 하겠다.
- 참고문헌
-
1. 단행본
김범종(1988) 연구조사방법론, 석정.
김충호(1994) 호텔 경영론, 형설출판사.
박선희(2003) 여행사 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박중환(1998) 현대 호텔 마케팅론, 형설출판사.
박호표(1998) 호텔 관광 마케팅론, 학현사.
최동렬(1999) 호텔연회관리, 백산출판사.
채서일(1992)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학현사.
2. 학회지 게재 논문
고재윤(1993) 연회 Theme 상품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개발논총, 제2호.
김진탁(1981) 한국관광에 대한 일본인의 의식과 행태에 관한 조사연구, 관광학연구, 5.
김진탁(1996) 한국관광에 대한 일본여성의 인식과 행동에 관한 조사연구, 관광연구, 6.
장희정(1998) 21세기 일본관광시장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논총, 10호.
조명환과 장희정(1998) 관광불황기 극복을 위한 일본관광객 유치전략,
관광학 연구,22(2).
3. 학위논문
김용완(1997) 국내 호텔 예식업의 마케팅 전략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영석(2000) 결혼예식을 통한 연회활성화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설화윤(1997) 일본관광객의 해외여행시장의 환경분석에 따른 우리의 유치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영석(2000) 결혼식을 통한 연회활성화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임(1997) 결혼예식 서비스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흥국(1999) 호텔 예식연회의 선택속성 분석에 따른 활성화 방안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간행물
여행신문, 품격 여유 흐르는 고급 결혼식, 1999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