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청소년 문화 분석을 통한 향후 조직 관리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Objective and goal
2. Youth market analysis
3. Motivation and cultural characteristics
4. Conclusion
References
- 본문내용
-
청소년의 다수를 차지한다. 구매행동은 트렌드를 따르려 하는 감성적 소비성향 패턴을 보인다. 이들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분위기나 감정을 중요시 하는 Mood-based decision making을 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들을 하고 싶어하는 성향이 강하며, 광고 영향에 의해 제품을 구입하는 성향을 가진다. 또한 이 유형은 서구적 생활 습관을 가지고 미래보다는 현재를 위해 소비하는 양상을 보인다.
<출처 - 2008년 한국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결과
주 여가활동은 외적인 활동보다는 PC, TV 이용 등의 내적인 활동이 주를 이룬다. TV 및 인터넷 접촉률과 인터넷 쇼핑 이용률 등과 연관해서 보면 청소년은 소비활동, 여가활등 등에 있어 일방향/쌍방향 미디어 모두에 두루 영향을 받는 모습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2008년 한국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결과
청소년들은 현시적이고 과시적인 소비 행동을 보인다. 가방, 의류, 휴대전화 등 타인에게 보이는 물건을 구입할 때는 유명 브랜드의 제품인지 아닌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제품의 질보다는 디자인을 중시하며 감정적 소비자인 만큼 주변적 경로에 따라 정보를 받아들인다. 이러한 소비를 통해 또래 사이에서 자신의 위치와 능력을 과시하고자 한다. 이들은 또래집단 사이에 구전되는 정보에 민감하고 또래집단에 친밀할수록 과시적 소비 행동을 보인다. 그리고 패션과 유행에 민감한데, 스스로 개성 있는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남과 자기를 차별화하려고 하면서도 동시에 타인의 평가에 민감하여 모방적 동조적 소비 행동을 통해 타인을 모방하려고 한다. 이들은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보다는 감성적이고 충동적인 소비 행동을 보인다. 실용성이나 경제성에 기초한 소비보다는 심미적이고 향유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가 이들 청소년의 소비 행동에 주를 이룬다. 때문에 주관적 기준을 통해 ‘좋다’, ‘싫다’를 명확히 판단하며 즉흥적인 감정에 의해 충동구매를 하기도 한다. 또한 트렌드와 환경 변화에 민감하며 남들에게 뒤처지지 않기 위해 또는 차별화를 위해 신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청소년 시장에서는 fourteenth day(로즈데이,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 등 특정한 날에 맞춘 마케팅이나 소비문화에 따라 그들만의 소비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 Characteristics
청소년 시장에서 보이는 다양한 소비 패턴은 청소년들의 다양한 모습과 그들이 만들어 내는 문화에 의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다. 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라는 말처럼 다양한 변화를 겪게 되는데 신체적으로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이 시기는 불안과 혼란의 과도기로서 청소년들은 자아개념이 확립되어
- 참고문헌
-
○ 단행본
-「왜 지금, 청소년?」, 조한혜정 외, 2002, 또 하나의 문화
○ 경제 블로그 및 카페
- ‘KNB 경제야 같이 놀자’
http://cafe.naver.com/knbfp
- 청소년 소비문화의 특성 http://blog.naver.com/wanny1978?Redirect=Log&logNo=20007710694
- KOTRA 아동, 청소년 고객 조사 관련 자료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18834879
○ 기존 보고서 및 조사 자료
- 2008 통계청 사회조사 보고서
- 2008 한국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결과
- 2008 MCR 소비자 행태조사 보고서
- KOBACO Media & Consumer Research
- 김미윤(1999). 「문화연구-제1부 온라인 네트워크와 청소년 문화활동」,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 이영주(2004).「청소년 문화에 대한 현상학적 고찰」, 남서울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센터
○ 기타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소비자행동’ 수업 강의안
- 2009 2학기 ‘소비자행동’ 수업 5조 자체 조사 결과
- 박명희, 청소년 소비문화, 워크샵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