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청소년 문화 분석을 통한 향후 조직 관리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Objective and goal

2. Youth market analysis

3. Motivation and cultural characteristics

4. Conclusion

References


본문내용
청소년의 다수를 차지한다. 구매행동은 트렌드를 따르려 하는 감성적 소비성향 패턴을 보인다. 이들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분위기나 감정을 중요시 하는 Mood-based decision making을 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들을 하고 싶어하는 성향이 강하며, 광고 영향에 의해 제품을 구입하는 성향을 가진다. 또한 이 유형은 서구적 생활 습관을 가지고 미래보다는 현재를 위해 소비하는 양상을 보인다.
<출처 - 2008년 한국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결과

주 여가활동은 외적인 활동보다는 PC, TV 이용 등의 내적인 활동이 주를 이룬다. TV 및 인터넷 접촉률과 인터넷 쇼핑 이용률 등과 연관해서 보면 청소년은 소비활동, 여가활등 등에 있어 일방향/쌍방향 미디어 모두에 두루 영향을 받는 모습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2008년 한국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결과

청소년들은 현시적이고 과시적인 소비 행동을 보인다. 가방, 의류, 휴대전화 등 타인에게 보이는 물건을 구입할 때는 유명 브랜드의 제품인지 아닌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제품의 질보다는 디자인을 중시하며 감정적 소비자인 만큼 주변적 경로에 따라 정보를 받아들인다. 이러한 소비를 통해 또래 사이에서 자신의 위치와 능력을 과시하고자 한다. 이들은 또래집단 사이에 구전되는 정보에 민감하고 또래집단에 친밀할수록 과시적 소비 행동을 보인다. 그리고 패션과 유행에 민감한데, 스스로 개성 있는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남과 자기를 차별화하려고 하면서도 동시에 타인의 평가에 민감하여 모방적 동조적 소비 행동을 통해 타인을 모방하려고 한다. 이들은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보다는 감성적이고 충동적인 소비 행동을 보인다. 실용성이나 경제성에 기초한 소비보다는 심미적이고 향유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가 이들 청소년의 소비 행동에 주를 이룬다. 때문에 주관적 기준을 통해 ‘좋다’, ‘싫다’를 명확히 판단하며 즉흥적인 감정에 의해 충동구매를 하기도 한다. 또한 트렌드와 환경 변화에 민감하며 남들에게 뒤처지지 않기 위해 또는 차별화를 위해 신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청소년 시장에서는 fourteenth day(로즈데이,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 등 특정한 날에 맞춘 마케팅이나 소비문화에 따라 그들만의 소비가 이루어지기도 한다.


○ Characteristics

청소년 시장에서 보이는 다양한 소비 패턴은 청소년들의 다양한 모습과 그들이 만들어 내는 문화에 의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다. 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라는 말처럼 다양한 변화를 겪게 되는데 신체적으로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이 시기는 불안과 혼란의 과도기로서 청소년들은 자아개념이 확립되어
참고문헌
○ 단행본
-「왜 지금, 청소년?」, 조한혜정 외, 2002, 또 하나의 문화

○ 경제 블로그 및 카페
- ‘KNB 경제야 같이 놀자’
http://cafe.naver.com/knbfp
- 청소년 소비문화의 특성 http://blog.naver.com/wanny1978?Redirect=Log&logNo=20007710694
- KOTRA 아동, 청소년 고객 조사 관련 자료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18834879

○ 기존 보고서 및 조사 자료
- 2008 통계청 사회조사 보고서
- 2008 한국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결과
- 2008 MCR 소비자 행태조사 보고서
- KOBACO Media & Consumer Research
- 김미윤(1999). 「문화연구-제1부 온라인 네트워크와 청소년 문화활동」,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 이영주(2004).「청소년 문화에 대한 현상학적 고찰」, 남서울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센터

○ 기타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소비자행동’ 수업 강의안
- 2009 2학기 ‘소비자행동’ 수업 5조 자체 조사 결과
- 박명희, 청소년 소비문화, 워크샵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기업론] 마사회 기업분석
  • 조직여건의 분석.6가. 경영환경 변화추세6나. 부산경남경마장 개장 및 정산법 시행.7다. 한국마사회 기업문화7라. 한국마사회 경영전략.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변화에 대해 먼저 언급하였다. 그리고 기업 이미지의 개념과 중요성, 이미지 구성요소 및 기업 이미지 고양을 위한 전략 등에 대해 순서대로 살펴보았다.1) 기업의 환경 변화기업의 이미지가 중요하게 부각된 이유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를 이해해야만 한다. 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해 나가는데 있어 정치적, 법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요인과 환경문제와 같은 기업을 둘러싼 기업환경은 기업이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

  • [자료분석론] 대학생 자원봉사 지속성에 미치는 요인
  • 관리적 요인○교육 및 평가○보상○관리기관의 관계○자원봉사활동 시간○자원봉사활동 경력인구사회학적 요인○성별○연령과 학벌○종교3. 연구방법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의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며, 지속 요인 중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는 영향에 관해 분석한다.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 각조 자료를 통하여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으며 가설 및 연구모

  • [조직행동]선교단체 UBF 조직행동에 대한 연구및 고찰
  • 조직구조의 변화가 신축성을 지녀야 한다.Ⅴ. 갈등관리2001년 발생한 UBF의 갈등에 대하여2001년 UBF는 많은 구성원들의 이탈로 인해 큰 시련을 맞게 되었다. 시초는 보수적인 UBF본부에 반발하여 개혁적인 성격의 UBF가 들고 일어나면서부터였다. 이 여파는 머지않아 전남대 UBF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특히 전남대 UBF는 보수적인 성도들과 개혁적인 성도 내부에서 충돌하여 다른 곳에 비해 갈등이 표면화되었다. 한편 내부적으로 권위주의와 구조적인 모순

  • [광고] 티저광고를 이용한 지하철광고의 체험마케팅 구현가능성 연구 -서울 지하철 종로 3가 환승역을 대상
  • 조직은 창의력과 혁신을 강조하고 사회문화적 소비 벡터에 따라 폭넓고 장기적인 환경 추이를 살펴야 한다. 이러한 체험 지향적 조직은 특별한 조직구조나 특별한 과정은 아니다. 하지만 몇 가지 특징이 있다. 디오니소스적 문화와 창의력과 혁신을 중요시하며,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시각의 헬리콥터적 관점을 지니고, 감성적인 물리적 환경을 중시하며, 직원들을 위한 체험적 성장, 적절한 외부 전문가들과의 파트너십이 중요한 특성으로 자리매김 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