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태평양의 프랑스와 중국진출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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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례 연구 대상 및 선정 배경 소개

Ⅱ. 사례 분석 1단계
(1) 화장품 산업의 특징
(2) 프랑스· 중국 시장 환경의 성격 비교

Ⅲ. 사례 분석 2단계
(1) 프랑스·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 방식 및 사업 영역
(2) 프랑스· 중국 시장에서의 SWOT분석
(3) 프랑스·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 성과 분석

Ⅳ. 사례 분석 결론

Ⅴ. References
본문내용
태평양은 국내 화장품 시장의 부동의 1위 업체로서 경쟁력 있는 기업이다. 2002년에는 1조 2,500여 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9%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회사 규모도 세계 27위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지만, 이에 반해 해외 활약은 아주 미미하여 태평양의 해외시장 점유율 역시 낮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지난 90년대 후반에 롤리타 렘피카 라는 브랜드 향수를 중심으로 하는 프랑스 진출이 성공을 거두었고, 이의 연장으로 카스텔 바작이라는 새로운 브랜드 향수를 런칭하는 데도 성공함으로써 선진국 시장으로의 진출 전망이 매우 고무적이게 되었다. 그리고 중국 심양에 합작 투자로 생산 공장을 설립하였고, 안정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게 되었다. 이렇게 프랑스와 중국으로의 성공적인 진출로 태평양은 세계적인 화장품 회사로 커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셈이다. 그런데 이 두 시장은 너무 다른 성격을 가졌기에 그에 따른 진입방식과 전략, 그리고 성과에 대해 살펴보겠다.
태평양은 프랑스에 기초 화장품 SOON을 선보이며 1988년에 최초로 프랑스에 진출하게 되었다. 현지 생산이 아니라, 국내에서 생산한 다음 made in Korea 라는 꼬리표를 달고 수출한 셈이다. 그러나 SOON은 곧 판매를 중단하였다. 국가의 문화적 이미지와 매우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는 화장품 시장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고, 프랑스에서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어떤지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이루어진 진출 방식이었기에 실패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었다. 태평양은 1990년 현지의 기존 공장을 매입하여 현지법인 PBS를 설립하고,
참고문헌
http://www.amorepacific.co.kr/brand/cosmetic - 태평양 홈페이지
http://www.laneigechina.com/about/popup_print.jsp?pic=./img/ - 라네즈 중국 홈페이지
http://www.lolitalempicka.co.kr/lolita/brand/ - 로리카 렘피카 홈페이지
http://www.kotra.or.kr -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
http://www.seri.or.kr - 삼성경제연구원
http://www.jangup.com - 장업 신문
http://www.hjp.co.kr - 화장품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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