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NTT DoCoMo의 i-mode 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Mobile Internet Service 시장조사
1. Mobile internet Service의 등장
2. 규제완화에 따른 일본 정보통신시장의 재개편
3. 일본 이동통신시장과 무선인터넷 서비스 현황

Ⅱ. NTT DoCoMo의 i-mode 개발
1. NTT DoCoMo의 i-mode 란?
2. i-mode의 탄생과 성장

Ⅲ. NTT사의 운영 및 마케팅 활동
1. NTT DoCoMo의 비즈니스 모델
2. NTT DoCoMo의 마케팅 목표
3. NTT DoCoMo의 마케팅 활동

Ⅳ. i-mode의 제공서비스, 구성, 성공요인
1. i-mode의 제공서비스
2. i-mode의 유저구성
3. i-mode의 성공요인

Ⅴ. i-mode의 현재와 미래
1. i-mode의 현재
2. Mobile Internet Service의 과제와 향후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등장
무선인터넷을 문자 그대로 보면 가입가자 유선(fixed line)이 아닌 무선을 통해 데이터 등의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무선이라는 개념은 "이동(mobile)할 수 있다"는 뜻과 "선이 없이(wireless) 통신한다"라는 2가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무선인터넷은 무선(wireless)의 개념보다는 이동형(mobile) 인터넷 서비스라고 정의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무선인터넷이라고 말하는 것은 대개 "휴대형"이동통신 기기를 통한 인터넷 서비스를 지칭하는 것이다. 따라서 무선인터넷을 협의의 개념으로 정의하면 "휴대형 정보통신 단말기기로 인터넷을 구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Strategic Group(1999. 12)은 무선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이동 중 전자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통신 서비스'라 정의하면서,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음성 및 메시지 전송, 데이터 전송, 인터넷 접속, 팩스, 위치 정보 등의 무선 데이터 통신서비스의 한 유형으로 보고 있다.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주요내용에는 e-mail,
참고문헌
『i-mode 대혁명』, 시노하라 이사오 지음, 2000.12, <삼각형 M&B>
『i-mode 사건』, 마쓰나가 마리지음, 2001,〈김영사〉
『손에 잡히는 무선인터넷』, 정창덕 교수, 2001. 4, <도서출판 무한>
『해외 무선 인터넷 서비스 동향 및 시사점』, 하태정, 2001.4, 『M-Commerce 어디까지 왔나』, 하태정, 2001. 2. 14,〈LG 주간경제〉
『i-mode 대혁명-경영인을 위한 주요도서 요약 』, 나준호, 2001,〈산업 연구 센터>
『모바일 시대가 열린다』, 박팔현, 2000. 10. 11,〈LG 주간경제〉
『무선인터넷 비즈니스의 이해』, 김재윤, 2001. 10. 21, <삼성경제연구소>
『기간통신서비스 中 무선인터넷』, 박진형, 이종관, 2001, <정보통신정책 연구>
『日 무선인터넷 한국점령』, 2000. 12. 28,〈주간동아 265호〉
『인터넷도 무선시대』, 2000. 12. 28,〈주간동아 265호〉
『NTT-DoCoMo의 서비스 추진전략』, 1999,〈정보통신정책 242호, 244호〉
『무선인터넷 서비스 사업전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기술 경영연구소 월요세미나 자료, 2000. 5.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kisdi.re.kr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http://www.mic.go.kr
전자신문 일자별 http://www.etnews.co.kr, http://www.itfind.or.kr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주관 EXPO COMM Korea 2000 세미나 자료, 2000. 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etri.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SKT(sk텔레콤) 21C 경영전략 비전
  • NTT Docomo의 i-Mode 방식으로 경쟁이 진행되고 있는데 무선 인터넷의 전송속도를 높이는 작업도 퀄컴과 모토롤라가 경쟁하는 상황이며 두 회사의 경쟁으로 컨텐츠 제공업체들은 금명간 2Mbps의 속도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서비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무선인터넷은 수년 내에 전세계적으로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가트너 그룹에 의하면 2000년에서 2010년까지 주도 기술로 XML, WAP, Webtop, Bluetooth, E-Cash 등 무선 인터넷 관련 요소기술 들을 그

  • [국제경영]SK Telecom(sk텔레콤)의 해외진출전략
  • SK Telecom의 해외 진출 전략< C o n t e n t s >1. SK Telecom의 해외진출1.1 해외진출을 해야 할까?2. 통신 산업 분석 2.1. 정보통신 산업의 일반적 특징2.2 통신 산업의 분류2.3 통신 산업의 경쟁력 원천과 기본방향2.3.1 잠재적 진입자2.3.2 대체제2.3.3 구매자의 교섭력 2.3.4 공급자의 교섭력2.3.5 경쟁자3. 정보통신 산업의 동향3.1 해외 시장의 동향3.2 NTT DoCoMo3.2.1 NTT의 변화3.2.2 NTT의 해외 진출3.2.3 NTT 해외 진출 전략의 특징3.3 보다폰3.3.1 보

  • [경영전략]기업분석 - 애플사 경영분석 사례
  • 경영.-소프트웨어의 패키지화.1)경쟁기업의 디지털 허브 시장 진입.2)MS의 윈도우 XP 출시.3)대체상품 PDA 시장 성장.4)PC 시장 위축.-유통 구조 변화.-디지털 허브 시장 개척.1)디지털허브 시장 선점기업 부재.2)HP, 컴팩 인수.1)NIH2)시장점유율 낮음.3)H/W 기술 약세.4)핵심 S/W 부재.1)S/W , H/W 양쪽 기술보유2)강력한 멀티미디어기술.기회위협강점약점내부역량외부요인R&DDesign구매&물류판매유통우리가 제시하는 애플의 전략(2) 생산R&DDesign판매

  • [조직행동]환경변화에 따른 조직구조 - SK Telecom 과 NTT Docomo
  • NTT DoCoMo, KDDI의 au, 그리고 J-phone의 가입자가 늘고있는 실정이다. 서비스 커버리지의 부족, 비싼 단말기와 짧은 단말기 배터리 사용시간, 그리고 차별화된 데이터서비스 제공 부족 등이 FOMA가 실패하게 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3G의 성공을 위해서는 인프라의 구축도 중요하지만 질 좋은 서비스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국내의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어떤 대응을 준비하고 있을까? 3G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국내 사업자

  • NTT DoCoMo 의 i-mode 향후전략과 미래
  • NTT DoCoMo 의 i-mode1. NTT DoCoMo 의 i-mode 란도코모의 회사명 DoCoMo에는 Do Communication Over The Mobile Network 라는 뜻이 담겨져 있다. 즉 이동통신망을 통해 서로의 커뮤니케이션을 확대 하자는 것이다. 참고로 mobile 이라는 단어에는 이동하는, 가동성의, 움직이기 쉬운, 활동적인, 순응적인, 융통성 있는 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i-mode 의 i는 information(정보), interactive(쌍방향), internet(인터넷)의 첫 문자에서 따 온 것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혹은 아이(愛: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