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한진택배 경영정보 시스템 기업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한진택배 사례와 선정 배경
Ⅱ. 한진택배 소개
Ⅲ. 한진택배 서비스의 종류와 특징
Ⅳ. 한진택배가 사용하고 있는 정보시스템
Ⅴ.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의 장점
Ⅵ.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VII. 맺음말 및 참고자료
- 본문내용
-
한진택배는 고급화 다양화되는 고객 요구 만족을 위해 최신 정보화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00년 택배업계 최초로 PDA/PCS 도입을 통해 모바일 물류 시대를 개막한 이후 단계별 화물추적 서비스가 가능한 택배 신정보시스템(e-HANEX)과 고객 지향적인 홈페이지 구축으로 고객 서비스 프로세스를 재편성하는 등 선도적 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 해왔다. 한진택배는 하반기 중에는 일체형 PDA와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컴퓨터 전화 통합) 도입으로 완벽한 고객 CRM 지원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또 지리정보시스템(GIS)․지구위치정보시스템(GPS) 및 택배 라우팅 시스템을 도입해 차량 운행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배송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한진택배는 고객들이 생활 속에서 택배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골프․레저․여권․수납․공항․한약택배 등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특화 서비스 상품을 개발․시행중이며 인터넷 쇼핑몰 ꡐ고향맛편ꡑ을 통해 지방 특산물 당일 배송을 확대 실시중이다. 한진 택배는 여타의 택배 회사들과 비교했을 때 뚜렷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한진택배는 단순한 물류 배달서비스 ‘택배’ 개념을 넘어서서 기업경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각도로 정보시스템을 도입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써 택배업계 부동의 1위인 ‘현대택배’를 물량기준에서 앞섬으로써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한진 택배가 정보시스템을 동종기업들에 비해서 가장 빠르게 그리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한진 택배의 사례를 선정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세한 내용 감사합니다~
- min8***
(2011.05.06 13:43:37)
- 적절한 자료였습니다.
- br***
(2008.06.01 11: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