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스틱스 관리, 물류관리] GS25 VMI 도입 - POS Date 활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2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summary.
2. 본론
1) 대상 선정 동기(GS25)
2) 조사 방법
3) 재고 관리 시스템
4) VMI 의 도입
3. 결론
- 본문내용
-
Summary
편의점은 외환위기 이후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과 사회구조적 변화에 따른 소비패턴의 변화로 2001년부터 2004년까지 평균 20%가 넘는 고도 성장을 하였다. 또 최근 한국 편의점협회에 의하면 2006년 편의점 수가 10000개를 넘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편의점의 양적인 성정과 함께 편의점 업계에서도 지속적으로 재고관리 기법의 개발, 정보화의 구축으로 가능한 결과였다.
초기 GS25는 백화점, 슈퍼마켓, LG마트 등 다른 GS retail의 자회사와 네트워크 공유가 되지 않았다. 따라서 GS25는 WMS의 도입으로 각 업태별로 분산되어 있는 재고관리를 통합하였다. 또 재고관리 시스템으로 DPS를 도입하고 Back hauling system을 활용, POS date의 활용, VMI의 도입으로 효율적 재고 관리를 하고자 의도했다. WMS, MD 시스템 활용 등의 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재고회전일, 결품율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 오기도 했다.
POS date를 활용한다는 것은 기존에 판매되는 수요의 예측을 이용하여 미래 불확실성을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vendor와의 관계에서 예측된 자료를 바탕으로 vendor의 재고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되게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GS25뿐 아니라 편의점 업계 전반적으로 이런 지속적인 물류 혁신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은 크게 계산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런 현상은 GS25 자체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은 했지만, vendor와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편의점점주와의 partnership 부족이 원인이라고 생각된다. 이것은 물류 중 신선 제품에 대한 재고 부담은 vendor에게, 과잉 주문에 의한 제품에 대한 반품을 받지 않음으로써 주문량에 따른 부담은 점주에게 지게 하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또 실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은 POS date 활용에 부정적인 인식을 보이고, VMI의 실행에 대해서는 개별 제품에 대한 관리가 어렵다는 이유를 들어 효율성에 의문을 가졌다.
- 참고문헌
-
한국물류협회 http://www.kola.co.kr
-물류 대상 사례집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 2006년 유통시장구조변화와업태별이슈(KIET)
한국편의점협회 http://www.cvs.or.kr
금융감독원 http:// www.fss.or.kr
GS25홈페이지 http://www.gsretail.com/GS25/
GS Retail 홈페이지 http://www.gsretail.com
세븐 일레븐 홈페이지 http:// www.7-eleven.co.kr
한국 은행 경제 통계 시스템 http://www.ecos.bok.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