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BBQ의 마케팅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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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BBQ 분석
Ⅰ. 국내 치킨 산업 분석
1. 거시환경 분석
2. 미시환경 분석

Ⅱ. 경쟁사 분석
1.교촌치킨
2. 파파이스
3. KFC

Ⅲ. 소비자 분석

Ⅳ. SWOT분석

Ⅴ. 마케팅 믹스(4P)

마케팅 촉진 방안 및 전략
Ⅰ. 차별화된 프로모션
Ⅱ. 이미지 마케팅 전개
Ⅲ. 효율적인 광고
Ⅳ. 제품차별화
Ⅴ. 마케팅 리서치 강화
Ⅵ. 내부시스템 구축

BBQ의 성공요인
Ⅰ. 성장단계별 마케팅 전략
Ⅱ. 경영상 성공요인
Ⅲ. 프랜차이즈 인프라 구축

앞으로의 BBQ
본문내용
'Best Believable Quality' 즉, ‘세상에서 가장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브랜드 네임으로 국내 치킨 시장에 뛰어든 BBQ는 순수 국내 브랜드 치킨 전문 체인점으로 창설된 지 10년 만에 20년 이상 된 경쟁 치킨 업체들을 제치고,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라는 성과를 거두게 되고, 해외 시장 진출도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치킨은 모두 거기서 거기라는 고객들의 인색과 이미 포화 상태라고 진단되었던 국내 치킨 시장에서, 신규 브랜드로 단시간에 1위 자리에 올라설 수 있었던 까닭은 분명 BBQ만의 특별한 마케팅 전략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그 전략에 대해 조사해보고 앞으로의 BBQ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조사해 보았습니다.

◆ BBQ 분석

Ⅰ. 국내 치킨 산업 분석
1. 거시환경 분석
①사회문화 환경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하여 여성의 사회 활동이 증가 하면서 가사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게 되었다. 그 결과 직접 음식을 요리해서 상을 차리는 번거로움 대신에 잦은 외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게 되었으며 국과 밥 같은 전통적인 식단 보다는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식단으로 바뀌고 있다. 이는 외식산업에 있어서 기회요인으로 작용하고 되었고, 주거지에서 용이한 접근성을 보이는 치킨의 높은 선호도를 불러오게 되었다. 또한 소비자의 삶의 질이 향상되어 지면서 웰빙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고 이러한 환경변화는 자연에서 나온 올리브유를 사용하는 BBQ치킨에 있어 기회요소로 작용하게 되었고, 건강식. 다이어트식을 표방하고 있는 BBQ 치킨을 기존의 프라이드치킨들과 차별화하여 고객들에게 접근할 수 있게 하였다.
참고문헌
삼성 경제 연구소
2006.02.01 김영은
2006.02.06 김동휘
2006.01.31 김해숙
2006.03.13 김경원
2006.03.11 김경원
KOTRA 대한 무역 투자 진흥공사
BBQ 홈페이지 www.bbq.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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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뉴스] BBQ 말레이시아 인도진출 2005.09.22 매일경제
LG 경제 연구소 마케팅 전략 활용
책: 우리시대의 성공신화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의 성공비결, 성리화의 명쾌통쾌 성공학,
재출발로 성공한 9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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