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타벅스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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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스타벅스의 소개

Ⅲ. 스타벅스 코리아

Ⅳ. 경쟁기업의 현황

Ⅴ. Starbucks Marketing Analysis
1. SWOT 분석
2. 4P 분석
3. STP 분석
4. Marketing 전략

Ⅵ. 보도자료

Ⅶ.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변변한 TV나 신문광고 한번 하지 않고도 브랜드 이미지를 높인 스타벅스. 사실 미국에서의 스타벅스 커피의 신화창조 비결은 무엇은 인스턴트 식품에 식상한 미국인들에게 인간미가 듬뿍 담긴 새로운 커피문화를 앞세운 이색적인 마케팅이라고 한다. 눈에 잘 띄지 않을 정도로 규모가 작은 미국 시애틀의 파이크 클레이스 마켓의 스타벅스 1호점 이라는 전통 때문에 확장이나 수리를 하지 않고 있다고 하는 그들의 모습에서 미국인들은 인간미를 느낀다고 한다. 그렇지만 우리 나라의 경우는 미국의 상황과는 약간 다르다. 미국과 같이 커피를 돌아다니며 마시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었던 것도 아니고 스타벅스의 인간미가 한국에서 어필 할 정도의 성격은 아니었지만, 바야흐로 세계화 시대를 들어서면서 서울에 있는 우리도 뉴욕에 있는 멋진 사람들과의 같은 시간대 안에 살게 되었다. 하얀 바탕에 초록색 로고가 선명한 스타벅스 커피 한 잔을 들고 거리에 나온 사람은 '나는 최고의 품질을 찾는 고상한 사람'이거나 뉴욕 스타일의 여피족이라는 느낌마저 갖게 된다. 사람들은 이전에 300원 짜리 자판기 커피에서는 느낄 수 없는 커피 한 잔이 선사하는 자랑스러움과 자판기 커피를 든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끼는 우월감을 스타벅스 커피를 통해 살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스타벅스는 단순한 커피가 이상의 이미지를 팔고 있는 것이다.
한 개의 소매점에서 출발, 10년 만에 세계의 커피를 제패하고 커피 브랜드로 자리잡은 스타벅스의 위력적인 브랜드 마케팅과 1000년의 커피역사를 뒤집는 10년의 성공 신화로 세계인을
참고문헌


마케팅 어드벤처 (미래의 창)
월간 디자인 (2002.3월)
WWW. ISTARBUCKS.CO.KR
월간
앨린 프리먼, 보브골든, 메타브랜딩 역 "아차 나는 왜 그 생각을 못했을까?"
WWW. MARKETINGHAN.CO.KR
WWW. XPERT.CO.KR
WWW. HUNET.CO.KR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신화' 하워드 슈츠, 도리존슨 양 공저, (김영사 2000)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 지음 ( 김영사 1999)
커피점으로 돈벌기, 이일안, 세기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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