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제도]PPBS 기획예산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PPBS의 이론적 기초
1. 절약과 능률
2. 효과성
3. 조정
4. 과학적 객관성

Ⅲ. PPBS의 발달요인
1. 경제분석
2. 정보기술 및 의사결정기술의 발달
3. 예산과 계획의 점진적 합치

Ⅳ. 계획예산제도의 발달
1. 통제지향
2. 관리지향
3. 계획지향
4. 감축지향

Ⅴ. 계획예산제도의 검토
1. PPBS의 과목구조
2. PPBS에 사용되는 서류

Ⅵ. PPBS의 장점과 단점
1. PPBS의 장점
2. PPBS의 단점

Ⅶ. 다른 이론과의 차이점

Ⅷ. 결 론

본문내용
Ⅱ. PPBS의 이론적 기초
프로그램예산( Program Planning Budgeting System : PPBS )란 장기적인 기획과 단기적인 예산편성을 실시기획을 통하여 유기적으로 연결시킴으로써 예산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행하려는 예산제도를 말한다.
장기기획이란 장기적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평가 선택하는 단계를 말하며 실시기획이란 장기기획에 의하여 결정된 개개의 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을 작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즉 기획은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고, 실시기획은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한편 예산편성이란 채택된 실시계획의 초년도 분을 실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금을 뒷받침하는 것을 말한다. 계획예산제도의 이론적 기초에 관해서 깊이 언급하고 있는 학자가 별로 없으나 계획예산제도의 주창자들의 주장을 종합해 보건대 대체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를 그 이론적 기초로 들 수 있다.
1. 절약과 능률
프로그램예산을 도입하려는 기본적 이유의 하나는 절약과 능률을 추구하는데 있다. 단순히 말해서 절약과 능률은 일정량의 자원을 가지고 가급적 많은 산출량을 내거나 반대로 일정량의 산출량을 내기 위하여 가급적 적은 량의 자원을 투입해야 한다고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산출량이나 자원이 분명해야 하며 가능하면 정형화되어야 한다. 프로그램예산도 바로 이것을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행정학 원론 『 박연호 著 』 ― 대왕사 ―
행정학 신론 『 신윤표 著 』 ― 동문사 ―
조직 이론 『 오홍석 著 』 ― 박영사 ―
행정조직론 『 유영옥 著 』 ― 학문사 ―
(최신경향) 교육학 『 임성춘 編 』 ― 동남기획 ―
뉴 마인드 교육학『 조화섭 編 』 ― 학지사 ―
대학의 경영 관리 『 권기욱 著 』 ― 원미사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이상섭 著 』 ― 형설출판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교육행정의 정의][교육행정의 원리][교육행정의 성격][교육행정의 이론][교육행정의 조직]교육행정의 정의와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성격 및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
  • 교육행정의 정의와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성격 및 교육행정의 이론, 교육행정의 조직에 관한 분석Ⅰ. 개요Ⅱ. 교육행정의 정의1. 교육경영2. 학교행정3. 학교경영4. 학교관리5. 교육제도6. 교육계획7. 교육정책Ⅲ. 교육행정의 원리1. 법제면에서 본 기본원리2. 운영면에서 본 원리Ⅳ. 교육행정의 성격1.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2. 교육 경영 관리기법1) 목표관리(mbo)2) 기획예산제도(PPBS)3) PERT/CPM3. 교육행정학의 연구방법1) 역사적 연구

  • [교육 행정] 한미 ENC 조직분석
  • 목차I. 서론 II. 본론 1.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2) 인간관계론3) 체제이론2. 조직론 1) 조직의 정의2) 조직의 유형3. 행위론 1) Maslow의 욕구계층이론2) McGregor의 X․Y 이론 & Argyris의 미성숙․성숙 이론4. 지도론 특성 ; 일반적 특성 (3)상황 ; MT 일화3-1) 행동과학적 접근(행동이론)3-2) 행동과학적 접근(상황중심이론)5. 경영론 교육경영과 기획예산제도(PPBS) 6. 새로운 개발 모형 P-W 이론III. 결론 IV.참고문헌 사회는 다양한 조직을 내포하고 있기 때

  • 교육행정 내용정리
  • 제도1) 표준교육비(minimum standard cost of education)- 일정규모의 단위학교가 현재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등 제반교육체제를 유지한다는 전제 하에서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경비를 말한다.- 최저소요교육비 혹은 적정(단위)교육비라고도 한다.- 표준교육비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확보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본전제로 하고 있다.- 표준교육비는 교육예산의 편성과 교육계획 수립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기초자료가 되며, 교육의

  • [교육학] 교육경영의 분석적방법 레포트
  • 제도의 도입에 따르는 위험부담을 감수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천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②조직의 구조와 과정이 목표관리를 수용할 수 있도록 재량권의 확대,권한의 위양,분권 화,자율성 관리절차 등이 정비되어 있어야 한다.③조직 내에서 정보의 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리적인 의사소통 및 환류 체계가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④거시적이고 총체적인 조직발전 차원에서 조직의 다른 관리기능 예산,기획,인사,교육 등 을

  • [교육학] 교육경영의 분석방법
  • 제도의 도입에 따르는 위험부담을 감수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천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②조직의 구조와 과정이 목표관리를 수용할 수 있도록 재량권의 확대, 권한의 위양, 분 권화, 자율성 관리절차 등이 정비되어 있어야 한다.③조직 내에서 정보의 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리적인 의사소통 및 환류 체계가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④거시적이고 총체적인 조직발전 차원에서 조직의 다른 관리기능 예산, 기획, 인사, 교 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