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호텔경영정보시스템-전산·정보화 기술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호텔 전산업무
기간시스템과 고객시스템
(외국계 체인호텔, 표준화된 패키지 프로그램 다수)
2>호텔 경영의 핵심 경쟁력은 전산·정보화 기술력
(정보 인프라 이용한 감성서비스 실현)
(호텔정보 시스템 구축 - 업무효율,고객만족)
(국내호텔, 편안함과 정보화의 두 마리 토끼 몰이)
3> 인터넷을 이용한 예약 확산
(국내 호텔 홈페이지를 이용한 예약은 10%내외)
(인터넷 예약 확인, 보안의 어려움 인증시스템으로 해결해야 )
(호텔업계 인터넷예약활성화를 위한 고객유도 필요)
3> 인터넷을 이용한 예약 확산
(국내 호텔 홈페이지를 이용한 예약은 10%내외)
(인터넷 예약 확인, 보안의 어려움 인증시스템으로 해결해야 )
(호텔업계 인터넷예약활성화를 위한 고객유도 필요)
본문내용
기간시스템

기간시스템 은 호텔전산실 자체 인원 또는 호텔계열사에서 통합 관리하는 형태를 하고 있다. 고객시스템은 호텔에서 자체 관리하기도 하지만 호텔 전산 아웃 소싱 전문업체가 대행하는 경우가 많다.

호텔 기간시스템은 라우터, 스위치, 허브, 웹서버, 포스서버 등으로 관리되는 기본인프라와 회계, 인사, 자산관리, 구매정보 등을 관리할 수 있는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 : 프론트오피스 관리솔루션), CRS(Central Reservation System : 호텔 예약 솔루션), CIS(Customer Information System : 호텔고객관리 솔루션),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계관리),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등의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 고객시스템

그리고 아웃소싱 업체들이 주로 대행하고 있는 고객시스템은 객실과 업장의 유·무선 인터넷 접속서비스, 페이(Pay) TV, 인터넷 TV 등 고객이 돈을 지불하고 쓸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자체 호텔전산관리 인력을 보유할 여력이 없는 호텔의 경우에는 정보전산 일체를 아웃 소싱 업체에 대행하거나 계열사 본사에서 관리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국내 특1급 호텔들의 경우, 체인호텔과 국내호텔에 따라 호텔 전산시스템이 다른 구조를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객실관리론] 호텔 자동화 시스템
  • 전산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2) 도입 배경호텔들은 정보화,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고객들의 높은 수준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 제공이 자동화를 통해 가능한 부분이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다시 말해 체크 인/아웃의 절차상의 불편, 각종 서비스 문제, 효율적 에너지 관리 문제, 노동력 절감, 생산성 향상 등 호텔 산업이 직면한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과학적인 경영과 운영, 서비스의 극대화를 위해 호텔 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 [정보화사회(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특징과 문제점, 역기능 및 향후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새로운 가치체계 확립 고찰
  • 정보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정보화 요소별로 균형적인 발전이 필수적이며 이에 적합한 정보통신산업으로부터의 공급지원이 중요하다. 관련 산업기반이 미약한 정보화의 추진은 정보통신설비의 효과적인 운영 및 유지보수, 지속적인 추진력 확보 등에 있어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과거 아날로그 이동통신에 대한 기술력이 없는 상태에서 시스템 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정보통신산업은 정보화 추진을 뒷받침할 뿐만 아니라 21세기의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전산예약시스템으로, 온라인 단말기 (CRT: Cathode Ray Tube)를 통해 항공 좌석의 예약 및 발권, 항공운임 자동산출, 호텔 및 렌터카 예약, 여행정보, 항공기 운송정보 등 기타 여행에 관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통신 시스템 (VAN)이다. 이는 항공기의 좌석 탑승률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으며, 항공사와 여행사 운송업과 관광산업을 연결하는 정보 망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 항공운송사업의 급성장으로 지금까지 각 항공사가 매뉴얼로 처리하고 있

  • [경영정보] 호텔산업의 IT 도입 -Ritz Carlton(리츠칼튼)의 IT도입과 윤리경영
  • 시스템, 에너지관리 시스템 CAS(Call Accounting system), 전자자물쇠 관리(Electron Microcomputer), 미니바(Mini Bar), 또는 TV 고객정보 시스템(in-room Guest Information System)등이다.호텔경영 정보시스템의 발달년대외국 호텔의 경우국내 호텔의 경우1950년대Non-automated Operation-수작업 시스템반자동화 시스템1960년대Semi-automated Operation-반자동화 시스템-서비스 대행사 시스템-관리부문(Back of the house)의 전산화에 국한1970년대Automated Operation-자동화 시스템-호텔내에

  • [생산관리] 기업의 ERP도입 사례
  • 시스템을 사용했다. 그러나 시스템의 유연성의 부족, 낙후된 기술, 기업의 국제화 추세 대응 부족 등으로 인해 패키지화된 상용 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기업 정보 시스템은 Application 패키지를 구입한 후 기업의 기간 시스템과 연계해 사용하는 추세로 변화되어가고 있다.본론1. ERP의 정의ERP는 말 그대로 기업(Enterprise)의 모든 자원(Resource)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경영계획(Planning)을 수립하기 위한 전산시스템이다. 달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