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관리] 액션러닝을 통한 인적자원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2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I. 액션러닝이란 무엇인가
l 액션러닝의 필요성
l 액션러닝의 정의
l액션러닝의 적용기준
l액션러닝의 효과
l액션러닝의 실제
II.액션러닝의 적용모토롤라 사례
lLG 전자 사례
l국외/국내 액션 러닝 프로그램 비교
결론 및 토의
- 본문내용
-
I. 액션러닝- 뉴 패러다임
현재 우리 사회는 무한경쟁이라 할 만큼 치열한 경쟁구조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기업은 핵심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 이때 기업의 인재육성노력은 항상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해야 한다는 점은 기업 교육 담당자들의 한결 같은 화두라 할 수 있다. 이렇듯 역동적인 변화에 대처하여 강력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바로 액션러닝이다. 액션러닝은 행동(실천)을 통한 학습이며 교육훈련의 ‘제3의 물결’이라고 할 수 있다. 액션러닝은 영국의 학자이며 경영 컨설턴트인 레그 르밴스에 의해 1960년대부터 개발•도입된 이후 1970년대에는 주로 유럽의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사용되었고 이후에는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한국보다 경제 발전이 뒤떨어진 나라에서 도입•운영되었다. 우리나라에는 5년 전 도입된 이후 대기업, 공공기관에서 점차 이 방법을 활발히 이용하고 있다. 액션러닝을 통해 개인과 팀, 그리고 기업이 변화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한 가치로 인식됨에 따라 국내, 국외의 조직에서는 매우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조는 기업조직에서 ‘액션러닝’의 기능과 활용실태에 대해 주목하였고 국내외 기업을 선정하여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다.
- 참고문헌
-
김성국(2005).『인적자원관리』(서울:삼영사), p.318.
오명진,賃金硏究 2001년 가을호 p.138: 14~16
William J. Rothwell(2002).『액션러닝 가이드북』, 김미정(공역) (서울:다산서고),p.12-16.
유리 보쉭(2003) 『(비즈니스 성과 중심의) 액션 러닝』 이태복 역, 안양: 물푸레. 388p
김미정.유영만(2003)『액션러닝과 조직변화 : 변화를 유도하는 학습, 실천을 촉구하는 학습』서울: 교육과학사. 362p
<참고 인터넷 싸이트>
http://book21.co.kr/xt_iview.php?code=1-BOOK::2-BOOKS::3-B006-000067
www.seri.org
www.lgeri.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